뷰페이지

與 시민단체특위 전장연 고발... 5·18 괴담에는 ‘삭제 요청’

與 시민단체특위 전장연 고발... 5·18 괴담에는 ‘삭제 요청’

조중헌 기자
조중헌 기자
입력 2023-06-07 17:13
업데이트 2023-06-07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시민단체특위, ‘전장연’ 고발 조치
하태경 “전장연, 월급 빌미로 회원에게 시위 강권”
5·18 가짜뉴스 대해서는 “방통위에 삭제 요청”

이미지 확대
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3차회의에서 하태경 위원장(왼쪽)이 류성걸 의원(오른쪽)과 전장연 단체 관계자 증언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3차회의에서 하태경 위원장(왼쪽)이 류성걸 의원(오른쪽)과 전장연 단체 관계자 증언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는 7일 ‘지하철 점거 농성’을 벌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에 대해 보조금 부당 사용 등의 혐의로 장애인단체와 함께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5·18 민주화운동 관련 가짜뉴스가 횡행하는 데 대해서는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에 삭제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위원장을 맡고 있는 하태경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회의 후 브리핑을 갖고 보조금을 받기 위해 시위에 참여했다는 주장이 담긴 전장연 회원들의 제보를 공개했다. 하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한 제보자는 특위와의 인터뷰에서 “돈을 벌기 위해 시위한다”, “월급을 위해서는 지하철 시위에 나와야 한다고 협박했다”고 증언했다.

하 의원은 “지하철 시위 참석을 조건부로 월급을 줬다는 것은 확실하다”며 “지하철 시위 참여를 노동시간으로 산정해 돈을 준 것인지 여부를 확인하려 했는데 인터뷰하기가 어려웠다. 그 부분은 수사를 통해서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내용의 가짜뉴스가 퍼지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구체적 내용은 폭동설 및 북한군 개입설을 비롯해 5·18 유공자명단에 김대중·문재인 전 대통령 등이 포함돼 있다는 허위 주장 등이다.

특위가 이날 공개한 통계자료를 종합하면, 2023년 4월까지 온라인에서 유포된 5·18 왜곡 괴담은 총 589건으로 확인됐다. 하 의원은 “방통위에 삭제 및 시정 조치를 해달라고 요청하겠다”며 “이미 (5.18 기념재단 요청으로) 99건이 삭제됐고, 91건이 접수 대기 중이거나 처리 중”이라고 전했다.

조중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