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핵오염수 못주워 담아” 윤재옥 “괴담 정치”

이재명 “핵오염수 못주워 담아” 윤재옥 “괴담 정치”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6-26 10:47
업데이트 2023-06-26 1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공방

이미지 확대
이재명(사진 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연합뉴스
이재명(사진 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6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윤석열 정부는 오염수 방류 중단을 일본에 당당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핵 오염수가 한번 바다에 뿌려지면 두 번 다시는 주워 담을 수 없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일본이 28일에 설비에 대한 방류 전 최종 검사를 시작한다고 한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막을 골든타임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내부에서도 반대에 나섰다. 전국 어업협동조합 연합회가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를 결의했고, 정부가 수십 년에 걸쳐서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일본 국민도 우려하는 사실을 두고 안전만 외치고 우리 국민의 걱정과 우려를 괴담이라고 치부하는 것이 우리 정부, 우리 집권 여당”이라며 “대체 어느 나라 정부이고 어느 나라 집권 여당이냐”라고 반문했다.

반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가짜뉴스로 정부와 과학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고 장외집회를 통해 국민들 공포를 극대화한 후 선거만 끝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잊히기만 기다리는 게 공식처럼 반복돼 온 민주당의 선전·선동 전략”이라며 “광우병 사태에서부터 십수년간 이어진 민주당의 괴담 정치로 우리 정치는 국민 신뢰를 잃어가고, 우리가 치렀던 사회적 비용 또한 막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야말로 과학의 힘이 괴담에 승리하는 선례를 남길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여당은 괴담으로 망연자실하고 있는 수산업 종사자들과 횟집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해 수산물 시장과 횟집에서 ‘릴레이 식사’를 이어가겠다”며 “우리 당은 과학과 행동으로 민주당의 선전·선동에 맞서며 국민 건강과 수산업 보호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