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김대중 정신’ 강조하며 정치 재개…안민석 “이재명 만나야” 통합 촉구

이낙연 ‘김대중 정신’ 강조하며 정치 재개…안민석 “이재명 만나야” 통합 촉구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3-06-28 16:34
업데이트 2023-06-28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귀국 후 첫 공개행보 DJ묘소 참배
“金 전 대통령은 제 정치의 원점”
尹정부뿐 아니라 현 민주당 지적
친명계 “당 위해 힘모으자 ” 강조

이미지 확대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 찾아 분향하는 이낙연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 찾아 분향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 분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1년 간의 미국 체류를 마치고 귀국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김대중(DJ)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지난 24일 입국한 지 나흘 만의 첫 공개 행보로 정치적 스승인 김 전 대통령의 포용과 통합 정신을 부각하며 본격 정치 행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 내 김 전 대통령 묘소에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김대중 전 대통령은 제 정치의 원점”이라며 “1년 전 출국할 때도 여기 와서 출국 인사를 드렸던 것처럼 귀국 인사를 드리게 됐다”고 말했다. 향후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우선은 인사드릴 곳에 인사를 드릴 것”이라며 당 안팎에서 나오는 자신의 역할론 관련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참배에는 민주당 내 친낙(친이낙연)계로 꼽히는 설훈·윤영찬 의원이 동행했다.

이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도 “김대중 정신은 제 정치의 원점이다. 나라가 어지럽고 국민이 괴로운 시기, 원점에서 정치를 다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조만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와 5·18묘지 등을 참배하고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할 계획이다.

현충원은 통상 정치 지도자들이 새로운 행보를 시작할 때 첫 일정으로 택하는 상징적인 장소다. 이 전 대표가 언급한 ‘김대중 정신’은 민주주의와 인권뿐 아니라 남북 화해 협력으로 대변되는 평화, 그리고 정적까지 포용해 국민통합을 추구한 김 전 대통령의 지향점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윤석열 정부를 겨냥하는 한편, 이재명 대표 체제의 민주당까지 에둘러 꼬집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측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 관계자는 통화에서 “현재 민주당이 김대중 정신에서 많이 벗어났다고 지적하신 것”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의 본격적인 정치행보 재개와 맞물려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은 통합을 강조했다. 안민석 의원은 CBS라디오에 나와 “이 전 대표가 정치 행보를 본격적으로 하시기 전에 꼭 하셔야 할 한 가지 일이 있다”며 “이 대표부터 만나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 정권에 맞서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함께 저지하자, 당의 혁신을 위해 힘을 모으자 등 세 가지를 함께 결의하고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원식 의원도 SBS라디오에서 “두 사람의 갈등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분열과 갈등에 지친 당원들과 지지자들의 기대에 대해 이 전 대표가 잘 알 것”이라고 했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