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일본인 납치 해결 요구는 무의미”...日 “수용할 수 없는 주장”

北 “일본인 납치 해결 요구는 무의미”...日 “수용할 수 없는 주장”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6-28 21:01
업데이트 2023-06-28 2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일본을 향해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계속 요구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일본은 납치 문제가 모두 해결됐다는 북한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

북한 외무성 일본연구소 리병덕 연구원은 “일본 사람들이 말하는 납치 문제에 대해 말한다면 우리의 아량과 성의 있는 노력에 의해 이미 되돌릴 수 없이 최종적으로 완전무결하게 해결됐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28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납치문제 해결 요구를 가리켜 “일본이 실현 불가능한 문제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전제조건 없는 일조(북일) 수뇌회담’을 희망한다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언급하는 일본 당국자의 입장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분향하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
분향하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5월 7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분향을 하고 있다. 파란색 리본은 일본인 납치 피해자 문제를 상징하는 배지.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달 납북자 관련 집회에서 북일 정상회담을 실현하기 위한 고위급 협의를 언급한 것과 관련, 북측은 납치 문제를 배제해야 대화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달 29일 박상길 외무성 부상 역시 전제조건 없는 북일 정상회담에 대해 “실지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가늠이 가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일본은 북한 주장을 즉각 반박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이자 납치 문제 담당상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납치 피해자 가족이 고령화하는 상황에서 시간적 제약이 있는 납치 문제는 한시도 흔들 수 없는 인권 문제”라며 “모든 납치 피해자가 하루라도 빨리 귀국할 수 있도록 전력으로 과감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일본은 2002년 북일 평양선언에 근거해 납치·핵·미사일 등 여러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하고,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 북일 국교정상화를 실현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며 “기시다 총리는 양국이 새로운 시대를 개척한다는 관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조기에 열 수 있도록 고위급 협의를 진행해 나가고 싶다고 언급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