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이상민 “이재명 한계, 퇴진해야”… 비명계, 당 지도부 맹폭

민주 이상민 “이재명 한계, 퇴진해야”… 비명계, 당 지도부 맹폭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07 09:40
업데이트 2023-06-07 09: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 긴급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 긴급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비명(비이재명)계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이재명 대표가 지명한 혁신위원장이 논란으로 사퇴한 것을 두고 이 대표의 ‘한계’를 거론하며 퇴진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혁신위 자체도 처음부터 이렇게 돼서 그 권위가 제대로 리더십이 발휘가 될까 (의문이다)”라며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 쪽부터 자신의 결함이 안고 출발을 했고 그 이후 여러 가지 리더십 발휘하는 중요 대목에서 제대로 발휘도 못 했다. 그게 이 대표의 결함과 한계이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려면 이 대표 스스로가 퇴진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이 이 대표의 퇴진 이후 박광온 원내대표 대행체제로 운영될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친낙(이낙연)계로 분류되는 박 원내대표 체제로 당이 운영되면 당내 분열 양상이 격화될 수 있다는 지적에는 “부인할 수 없다”면서도 “내부 분열이나 갈등을 오히려 최소화하는 그런 쪽으로 지혜와 역량을 모으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역시 비명계인 김종민 의원도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혁신위원장 인선을 보면 혁신을 지난 1년 동안의 ‘이재명의 민주당’, 이 대표를 지지하는 팬덤 지지층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혁신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강성 지지층의 지지는 더 강화될 수 있지만 국민의 일반 여론이나 중도층, 더 넓은 국민 지지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의 페이스북 글을 봤더라도 문제가 뭔지 안 보였을 가능성이 높다. 더 강력한 개혁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추천받고 수용한 것 같다”며 “그랬다면 이분이 한 여러 얘기들이 오히려 민주당에 필요한 얘기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