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김기현에게 “국회에 의자 놓고 공개대화 하자”

이재명, 김기현에게 “국회에 의자 놓고 공개대화 하자”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07 10:47
업데이트 2023-06-07 1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국회 로텐더홀에 의자 하나 놓고 만인이 보는 가운데 허심탄회한 대화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김 대표는 “자꾸 대화가 아니라 논쟁만 하자니까 답답한 것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자꾸 형식을 따지고 TV 토론을 얘기하는데 저는 다 좋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부 여당의 대표면 국정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끊임없이 야당의 협조를 구하고 협력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며 “그런데 자꾸 비공식적 만남을 요청하고 그것에 대해 자기가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필요한 대화를 하자며 정책 대화를 제안하더니 앞으로는 하자고 하면서 뒤로는 미루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여야 대표가 비밀리에 만나 할 얘기도 있겠지만 지금 상태에서 국민의 삶이 이렇게 어려운 상황인데 굳이 특별한 현안도 없이 해결될 과제도 없는데 국민이 보지 않는 곳에서 비공개로 만나는 모양새, 노력하는 척을 보여주겠다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선거의 후보 토론도 아니고 굳이 형식과 절차를 갖춰 미룰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회의실을 하나 구해 제가 국민의힘 회의실에 가도 좋고 김 대표가 회의실 이 자리에 오셔도 좋다. 로텐더홀에 책상을 놓고 해도 좋다”고 했다.

앞서 양당 대표는 정책토론을 하기로 약속했지만 토론 방식을 두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TV토론과 별개로 비공개 회동을, 민주당은 TV토론 우선을 주장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이날 국회 본관에서 열린 확대당직자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는 토론하자니까 얼마든지 좋다고 하는데 여야 사이 국정 현안을 협의하기 위한 별도의 자리가 필요하다”며 “자꾸 대화가 아니라 논쟁만 하자니까 답답한 것 아니겠나”라고 밝혔다.

그는 “대화는 논쟁하는 자리가 아니”라며 “여당·야당 대표가 만나서 국정 현안을 긴밀하게 나누는 그런 협상의 자리가 대화의 자리인 것이지 토론하는 자리는 협상하는 자리가 아니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