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조국, 정치할 수밖에 없는 상황”

박지원 “조국, 정치할 수밖에 없는 상황”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22 09:48
업데이트 2023-06-22 0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한 신당 창당과 관련된 자신의 예상에 대해, 일각에서 비판이 나오자 “출마할 수밖에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2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서 “물론 지금 현재 저도 그 전에 조 전 장관한테 재판에 전념을 하라고 했는데, 피상적으로는 표현적으로는 재판에 전념하고 있으면서도 저는 그런 생각을 하지 않을까, 이런 게 가까운지 뭔지는 몰라도 그쪽 사람들한테도 똑같은 얘기가 나오더라”고 했다.

그는 앞서 KBS 라디오서 조 전 장관의 광주 신당 창당설을 언급했으나,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 전 장관과 문자 보낸 결과 사실무근이었다며 “개X 같은 소리”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박 전 원장은 “조 전 장관하고 그렇게 문자를 주고받았다고 하면 조 전 장관이 지금 나 출마한다, 신당 창당한다, 광주로 간다, 이런 말씀은 할 수가 없다”고 했다.

박 전 원장은 조 전 장관이 정치를 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지금의 여건이 그렇다. 과거 우리 정치가 금도가 있었어요. 부부간에는 자식은 건들지 않았는데 이건 완전히 금도가 깨져버린 난장판 정치가 됐다”며 “조국 일가가 얼마나 많은 검찰로부터의 탄압을 받았나”고 했다.

이어 “조민씨가 뭘 잘못했나, 대학을, 의사 면허를, 이렇게 하면서 여기도 또 기소한다. 8월까지 공소시효가 있기 때문에 빨리하든지 이렇게 말려 죽게 얘기를 하면 이게 고문”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저는 조 전 장관이 아무래도 정치로 나갈 수밖에 없다, 출마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