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응천 “김은경, 현역 기득권·공천 얘기… ‘각본’ 의심”

조응천 “김은경, 현역 기득권·공천 얘기… ‘각본’ 의심”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22 11:23
업데이트 2023-06-22 1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0일 김은경 민주당 혁신위원장이 공천 시스템 개편에 대한 뜻을 밝힌 것에 대해 비판했다.

조 의원은 22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미 각본이 짜였다고 보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런 것 아니냐고 강한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일 혁신위 첫 회의에서 “정당 공천 과정에서 현역의원으로 대표되는 기득권 체계를 혁파하고 참신하고 유능한 인재를 등용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조 의원은 ‘혁신위에서 다뤄야 할 핵심 문제는 공천 룰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아니다. 22대 총선 공천 규정은 이미 특별당규로 다 확정돼 있다”며 “혁신위의 본령은 이재명 체제 민주당의 1년이 어땠느냐에 대한 평가와 진단, 거기에 대한 처방”이라고 했다.

이어 “그런데 느닷없이 (김 위원장이) 공천을 얘기하고 현역의원을 기득권이라고 한다”며 “기득권 타파가 무엇인가. 대의원제 폐지 쪽으로 연결이 되지 않느냐. 이게 뭐 제대로 굴러가겠나”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김 위원장에 대해 “혁신하기에, 친명(친이재명) 딱지를 말끔히 지우기에는 역부족”이라며 “공식적으로 말하긴 힘들지만 (친명이라는) 흔적들이 조금씩 보이는 것 같다. 이재명 당 대표와 직접 인연이 있진 않은 것 같지만 간접적으로는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친명이라고 볼 수밖에 없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런 의심을 살 만한 점들이 좀 있다”며 “다른 위원들도 그동안 공개된 이력을 보면 이래저래 이 대표 쪽에 관련된 행동이나 발언 같은 것들이 있었다”고 했다.

반면 친명계에서는 ‘어불성설’이란 반응이다. 김영진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은 이날 BBS라디오에 출연해 “김은경 혁신위의 7명이 특별히 친명·비명·친문·비문은 없는 것 같다”고 했다.

그는 공천 규정과 관련해선 “아직 논의되거나 합의되지는 않은 것 같다”면서도 “민주당이 승리한 역사는 시스템을 잘 적용해서 모두가 수용하는 규정을 했을 때 승리했다”고 말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