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낙 윤영찬 “이낙연, 센 발언할 줄 나도 몰랐다”

친낙 윤영찬 “이낙연, 센 발언할 줄 나도 몰랐다”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26 09:32
업데이트 2023-06-26 0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지자들 향해 손 흔드는 이낙연
지지자들 향해 손 흔드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년간의 미국 유학 생활을 마친 뒤 지난 2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지지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가 귀국 일성부터 센 발언을 한 것에 대해 “나도 놀랐다”고 표현했다.

민주당 내 친낙계(친이낙연)이자 이 전 대표의 최측근인 윤 의원은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지난 24일 인천공항에 도착한 이 대표의 일성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전 대표 “이제부터 여러분 곁을 떠나지 않겠다”며 “못다 한 제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윤 의원은 “이분은 단어 하나하나를 골라 쓰는 등 굉장히 신중해 ‘엄중낙연’이라는 얘기까지 나오지 않는가”라며 “(이 대표의 발언에) 저희도 굉장히 놀랐다”고 했다.

윤 의원은 “대한민국의 퇴행과 후퇴에 대해서 해외에 있었기에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 그 부분에 대해서 말을 할 것 정도는 예측했지만 ‘정치적인 책임, 여러분 곁을 떠나지 않겠다’라는 선까지 말할 줄 저도 예상 못 했었다”고 했다.

이 전 대표 향후 행보에 대해 윤 의원은 “한반도의 미래와 관련된 생존 전략과 관련된 그런 여러 가지 강연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진행해 나갈 것 같다”고 했다. 또 “(이 전 대표가) 단순히 어떤 계파의 수장 또는 비명(비이재명)계, 이런 차원을 넘어서 민주당이 잘 되는 방향이 과연 무엇이고 국민 속의 민주당을 어떻게 만들 것이냐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본다”고 했다.

24일 환영 행사에는 민주당 설훈·이개호·김철민·박영순·윤영찬·이병훈·의원 등이 참석했고 1000여 명의 지지자들도 자리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