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돌아온 이낙연 尹 비판 계속…“반국가세력 공언, 위태로운 폭력적 언동”

돌아온 이낙연 尹 비판 계속…“반국가세력 공언, 위태로운 폭력적 언동”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3-06-30 15:16
업데이트 2023-06-30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사과하고 보좌진 문책해야”

이미지 확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8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 참배한 뒤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8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 참배한 뒤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반국가세력’ 발언 여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위태로운 언동”이라며 말을 보탰다.

이 전 대표는 30일 페이스북에 “대통령이 전임 정부를 향해 반국가세력이라고 공언했다”며 “참으로 위태로운 폭력적 언동”이라고 적었다.

문제가 된 발언은 윤 대통령이 28일 한국자유총연맹 제69주년 창립기념행사에 참석해 축사 중 “반국가세력들은 북한 공산집단에 대해 유엔 안보리(안전보장이사회) 제재를 풀어달라고 요청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 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라고 말한 대목이다. 이를 두고 야권에서는 윤 대통령이 전임 문재인 정부를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종전선언 또는 한반도 평화 체제 수립은 남북 간, 북미 간에 여러 차례 합의된 사안”이라며 “종전선언을 추진했다고 해서 반국가세력이라고 규정짓는다면 합의를 통째로 부정하고 범죄로 몰겠다는 것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대통령실은 논란이 계속되자 전날 “지난 정부나 특정 정치 세력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 전 대표는 “전임 정부를 겨냥했다고 받아들일 만한 표현을 대통령의 공식 발언으로 집어넣은 것은 대통령실의 위험한 의식이거나 무감각한 무능”이라며 “대통령의 잘못된 발언을 뒤늦게 주워 담는 일만 도대체 몇 번째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속히 국민 앞에 사과하고, 보좌진을 문책해야 옳다”고 했다.

한편 1년간의 미국 조지워싱턴대 방문 연수를 마치고 지난 24일 귀국한 이 전 대표는 귀국과 동시에 윤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는 등 정치 활동 재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날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호남을 방문한다.
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