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 ‘일본해’로 단독 표기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 ‘일본해’로 단독 표기

입력 2015-09-24 09:17
업데이트 2015-09-24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3위 사이트는 해역 표기 안해…서경덕 교수 “시정 요청하겠다”

중국 최대의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百度)가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확대
中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 ’일본해’ 단독 표기
中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 ’일본해’ 단독 표기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가 동해 대신 ’일본해’를 단독 표기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바이두에서 ’지도 찾기’를 하면, 한국 지도나 일본 지도 모두에 한국가 일본 사이의 바다이름이 ’일본해’(日本海)로 표기돼 있다. 또 유명한 포털사이트인 써우거우, 텐센트에는 아예 어떤 이름도 표시되지 않은채 빈 공간이다.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유학생 제보 및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실태를 조사한 결과, 중국을 대표하는 3대 포털사이트가 ’동해’ 표기를 하지 않았다”며 ”곧 이를 바로 잡는 작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24일 밝혔다. 사진은 바이두가 ’일본해’로 단독 표기하는 지도.
연합뉴스
바이두에서 ‘지도 찾기’를 하면, 한국 지도나 일본 지도 모두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이름을 ‘일본해’(日本海)로 표기해놓았다.

또 중국 2위의 검색 사이트인 써우거우(搜狗)와 중국 최대의 인터넷 서비스 전문업체 텐센트(텅쉰·騰訊)를 찾아보면 이 해역에 아무 지명도 표기하지 않았다.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유학생 제보를 포함한 다양한 경로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중국을 대표하는 3대 검색 사이트가 ‘동해’ 표기를 하지 않았다”며 “곧 이를 바로잡는 작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24일 밝혔다.

서 교수는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참석으로 한·중 우호 분위기가 그 어느 때보다 좋은 시점이어서 일본해 표기를 동해로 바꾸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한다”면서 “10월부터 동해와 관련된 정확한 역사적 자료를 이들 사이트에 지속적으로 제공해 표기를 바꾸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지난해 중국 공산당의 대표 기관지인 중국청년보에 동해 광고를 실었던 것처럼 인민일보 등 중국 내 주류 신문에도 광고를 곧 게재할 계획이다.

중국 내 주요 박물관, 미술관에도 한국어 서비스를 유치해 동해로 바꿔 나가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