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한호주대사관 “차기 대사와 긴밀한 협력 고대”

주한호주대사관 “차기 대사와 긴밀한 협력 고대”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03-29 15:54
업데이트 2024-03-29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종섭 주호주대사, 방산협력 공관장 회의 참석
이종섭 주호주대사, 방산협력 공관장 회의 참석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방위산업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3.28 [공동취재] 연합뉴스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9일 사임한 데 대해 주한호주대사관은 “호주는 호·한 관계의 중요성을 매우 높이 평가한다”며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의 모든 분야에서 차기 주호한국대사와 긴밀히 협력하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지난 4일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지 25일 만인 이날 외교부 장관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임명 직후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사건’에 대한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 대상이었던 데다 출국금지 조치 중이었다는 게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됐다. 당시 주한호주대사관은 “호·한관계의 중요성을 높이 평가하며 이 대사와 협력을 고대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대사는 지난 10일 부임을 위해 출국했지만 ‘수사 회피’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총선 전 여당의 악재로 불거지자 지난 21일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회의 참석을 이유로 11일 만에 귀국했다.

주호주한국대사관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 대사가 약 열흘 동안 호주에 머물며 수행한 공식 일정은 12일 한국전 참전기념비를 방문해 헌화한 일정뿐이다.

허백윤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