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패배·민주 승리…정국파장은?

한나라 패배·민주 승리…정국파장은?

입력 2010-06-03 00:00
수정 2010-06-03 01:5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이 6.2 지방선거에서 사실상 패배했다.

 6.2 지방선거 개표결과,3일 오전 1시10분 현재 한나라당은 전국 16개 광역단체장(시.도지사) 가운데 수도권 ‘빅3’ 중 인천시장은 패배하고,서울은 박빙열세를 보이는 한편 텃밭인 경남.강원지사,세종시 수정추진 논란으로 주목받은 충청권 3곳을 전부 내주며 불과 5곳에서 승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민주당은 서울에서 박빙우세를 보이고 인천 시장을 차지하는 등 전국에서 8곳을 얻어 승리를 거뒀고,자유선진당은 대전 1곳에서 이겼으며,경남.제주지사는 무소속 후보에게 각각 돌아갈 가능성이 커졌다.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한나라당은 서울 25개 구청장 중 강남권 3곳 이외에는 사실상 완패하는 등 전체 228개 선거구 가운데 78개에서만 1위를 지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90개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자유선진당은 14곳에서 각각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은 당초 이명박 정권의 반환점에서 치러지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50%에 육박하는 대통령 지지율과 천안함발 ‘북풍’(北風) 등에 힘입어 압승을 기대했으나,이처럼 민심의 준엄한 심판을 받으며 패배함에 따라 후반기 국정운영에 큰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연합뉴스

 ☞[화보] 당선자들 환희의 순간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과자의 배달업계 취업제한 시행령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강력범죄자의 배달원 취업을 제한하는 내용의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된 가운데 강도 전과가 있는 한 배달원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속죄하며 살고 있는데 취업까지 제한 시키는 이런 시행령은 과한 ‘낙인’이다”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전과자의 취업을 제한하는 이런 시행령은 과하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조치로 보아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