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한반도 정세, 6·25 전야 방불”… 핵 보유 강화 명분 쌓기

북한 “한반도 정세, 6·25 전야 방불”… 핵 보유 강화 명분 쌓기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26 10:46
업데이트 2023-06-26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 청년학생들의 복수결의모임 진행
북한 청년학생들의 복수결의모임 진행 북한이 6·25 미제반대투쟁의 날에 즈음해 청년동맹 일군(간부)과 청년학생들이 참가한 복수결의모임이 지난 22일 평양시청년공원야외극장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TV가 23일 보도했다. 모임 장소에 ‘괴뢰역적패당은 불변의 주적!’이라고 쓴 입간판이 세워져있다.
조선중앙TV 화면
북한이 최근 한반도 정세가 한국전쟁(6·25전쟁) 당시를 떠올리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한미의 대북 적대적 정책 때문에 앞으로 핵무력 강화를 더 가속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 외무성 미국연구소는 6·25전쟁 발발 제73주년을 맞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보고서를 지난 25일 발표했다.

연구소는 보고서에서 “지금 조선반도(한반도)와 주변 지역의 군사·정치 정세는 미국과 남조선(남한) 괴뢰들의 과대 망상적인 반공화국(반북) 군사적 대결 행위들과 수사학적 위협 책동으로 지난 1950년대의 조선전쟁(6·25) 전야를 방불케 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한미 양국 군이 올해 들어 실시한 각종 연합 군사훈련과 미군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 등을 일일이 거론하며 “미국은 우리 공화국(북한)의 자주권과 안전 이익을 난폭하게 침해하는 우려스러운 적대 행위들에 그 어느 때보다도 집요하게 매달리고 있다”며 “그 엄중성과 위험성은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는 폭발 임계점에 이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소는 “날로 가증되는 미국의 우려스러운 군사적 적대행위들에 대처해 공화국이 보유한 강한 자위적 핵 억제력이야말로 조선반도에서 힘의 균형을 철저히 보장하고 지역 평화·안정을 믿음직하게 수호하며 전쟁 재발을 막을 수 있는 유일무이한 담보”라고 강변했다.

이와 관련, 북한이 한반도 정세 악화의 책임을 한미로 돌리며 7차 핵실험 등 도발 수위를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북한은 지난달 실패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재발사를 예고하는 등 위협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최근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한반도 정세 악화의 책임에 대해 “근본적인 책임은 명백히 북한에 있다”며 “(김정은 정권은) 핵과 미사일이 체제를 지켜줄 것이라는 미망에 빠져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며 고립과 궁핍을 자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