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퀀텀 연구자 플랫폼 만들어 부가가치 창출”

尹 “퀀텀 연구자 플랫폼 만들어 부가가치 창출”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6-28 02:28
업데이트 2023-06-28 0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퀀텀 코리아 참석해 대화 주재
양자과학기술 육성 방향 논의
노벨물리학상 클라우저 등 참석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퀀텀코리아 2023’을 계기로 열린 ‘양자과학기술 현재와 미래의 대화’를 주재하고, 지난해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존 클라우저 박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퀀텀코리아 2023’을 계기로 열린 ‘양자과학기술 현재와 미래의 대화’를 주재하고, 지난해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존 클라우저 박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우리 퀀텀(양자) 과학과 기술 역량을 집중해서 창의적인 시너지가 나올 수 있도록 퀀텀 연구자들의 플랫폼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퀀텀코리아 2023’을 계기로 열린 ‘양자과학기술 현재와 미래의 대화’를 주재하면서 “플랫폼을 통해서 기술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경제적 가치를 넘어 다양한 부가적 가치가 창출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행사에는 양자얽힘 실험으로 지난해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존 클라우저 박사 등 7명의 해외 석학과 양자과학기술 전공 대학생 20명, 연구자 7명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퀀텀 분야 투자와 인프라 구축을 약속했다. 그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효과적인 연구개발(R&D), 인력 양성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며 “신뢰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퀀텀 컴퓨팅 시스템과 퀀텀 통신 센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퀀텀 기술에도 지난 21일 프랑스 파리 ‘디지털 비전 포럼’에서 제시한 디지털 윤리 원칙 및 규범이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르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인공지능(AI)과 마찬가지로 퀀텀 역시 나중에 여기에 적용될 윤리 규범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당시 연설에서 자유·후생 확대, 자유로운 거래 보장, 공정한 접근과 보상 등 ‘디지털 질서 규범 정립의 9개 원칙’을 제시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DDP에서 열린 ‘2023 퀀텀코리아’ 행사에 전시된 양자컴퓨터 모형, 양자센서를 활용한 뇌자도 측정장비 등을 둘러봤다. 퀀텀코리아는 4일간 열리는 국제 양자기술 전시회다.

고혜지 기자
2023-06-2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