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도우미로봇 확대 배치
유치원에 교사 도우미 로봇이 보급된다. 게임을 활용한 교육 등이 활성화된 데 이어 디지털 교육이 실현되고 있다.교육 현장에서 로봇은 어떤 활동을 하게 될까. 우선 아이들에게 음악을 들려주거나 영어 단어 등을 읽어주는 공감각적인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영어회화 로봇 중에는 사람이 원격으로 조정해 아이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한 버전도 있다. 이 밖에도 출·결석 확인, 건강 체크, 자율학습 지원, 감성·특수교육 지원 등 로봇의 활용 범위는 무궁무진하다는 설명이다.
교과부는 앞으로도 대학·연구소·산업계와 함께 유치원 교사 등을 공동 참여시켜 로봇의 상호작용 기술 등을 개발하기로 했다. 개발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교과부는 또 정보통신 환경이 취약한 유치원에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갖추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로봇이 교사 도우미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유아 교육 분야에서 창의·인성 교육이 내실화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시범 단계인 R-러닝에 비해 게임을 활용한 교육, 이른바 G-러닝도 활용폭이 넓어지고 있다. 서울 우신초에서는 5~6학년 8개 학급을 대상으로 1주일에 한 번씩 전용 컴퓨터실에서 게임을 활용해 영어 수업을 한다. 발산초에서는 4~6학년 학생 946명을 대상으로 수학 교육용 게임 활용을 시범 실시했다.
외울 게 많아 자칫 흥미를 잃기 쉬운 한자에서도 G-러닝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서울·경기 8개 초등학교에서는 에듀플로가 만든 학습 온라인 게임 ‘한자마루’를 활용해 방과 후 교실에서 교육했다. 이렇게 공부한 학생들이 한자검정시험에 응시했는데, 합격률이 89.3%에 달하는 것으로 기록됐다.
에듀플로 박광세 공동대표는 “R-러닝과 G-러닝은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쉽게 집중할 수 있어 교육적인 성취도가 나타나는 것”이라면서 “특히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0-01-26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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