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애니 거장 페트로프 내한
“애니메이션은 예술입니다. 하지만 최근 산업적인 측면으로 접근하려는 경향이 있어 안타깝습니다.”알렉산데르 페트로프
회화 같은 비주얼로 관객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것으로 유명한 그는 1989년 데뷔작 ‘카우’를 시작으로 각종 영화제에서 30여개의 상을 휩쓸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소설을 옮긴 ‘노인과 바다’가 대표작. 상영시간 22분의 이 작품을 위해 4년 동안 손가락에 물감을 찍어 2만 9000장의 그림을 그렸고, 2000년 미국 아카데미 단편 애니메이션상과 안시 애니메이션페스티벌 대상을 탔다.
22일 SICAF가 열리고 있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만난 그는 “애니메이션을 예술로 보는 환경에서 자라고 교육받았다.”면서 “애니메이션을 예술로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데 요새 그게 잘 안 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러시아 애니메이션 상황을 묻는 질문에는 “러시아 젊은이들이 러시아 고유의 색채와 분위기, 전통을 잃어가고 있어 걱정스럽다.”고 답했다.
페트로프는 작품을 만들 때 느낌 전달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고 했다. 관객을 놀라게 하는 테크닉이 중요한 게 아니라 연출자가 의도하고 느꼈던 감정과 분위기를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 그래서 지나치게 사실성을 추구하는 3차원(3D) 입체의 유행이 마뜩잖다고 했다.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느낌을 묻자 “미국과 일본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울프 대디’ 등 두 작품을 보니 독창성이 돋보였다.”며 한국에 대해 더 알고 싶다고 했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07-23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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