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에 H&M 2호점 낸 안데르손 지사장
“H&M은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합니다. 1호점 근처인 서울 명동 중앙길에 2호점을 낸 것은 H&M이 어떻게 다른 방식으로 매장을 운영하는지 보여주고 싶어서입니다.”서울 명동의 외국 스파(SPA) 브랜드 전쟁이 16일 문을 여는 H&M 2호점으로 더욱 격화됐다. 빠른 제조와 유통을 특징으로 하는 스파 브랜드는 스웨덴의 H&M을 비롯해 일본의 유니클로, 스페인의 자라 등이 명동에 모두 매장을 내고 경쟁 중이다.
15일 2호점 매장에서 만난 한스 안데르손 H&M코리아 지사장은 “내년 봄부터 여러 개의 매장을 더 열 예정”이라며 “서울 여의도 IFC몰에도 내년 가을쯤 매장이 들어설 것”이라고 밝혔다.
2호점을 1호점 인근에 낸 것은 탈의실 앞에 늘어서는 장사진을 없애 고객 편의를 확보하려는 이유도 있다. 2호점 매장의 지하 1층은 탈의실과 휴식공간으로 꾸며졌다.
안데르손 지사장은 “한국 패션은 신선하고 독창적이며 (명동) 눈스퀘어 5층에 있는 젊은 한국 디자이너들의 패션을 좋아한다.”며 “이미 2명의 한국 디자이너가 H&M에서 일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1호점이 아이들 옷도 파는 가족 중심형 매장이라면 2호점은 젊은 층을 겨냥했다. 올 가을 H&M이 제안하는 패션 코드는 1980년대 디스코 열풍에서 영감을 얻은 스타일과 부드러운 낙타 색깔 등이 한데 어우러진 패션이다.
격전장에 매장을 잇따라 낸 것과 관련, 안데르손 지사장은 “스포츠 경기도 경쟁자가 많아야 관중이 많듯 명동에는 좋은 경쟁자가 많아서 좋다.”며 “조건만 맞으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안에 매장을 내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2010-09-16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