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학교 시험 대비 0교시.강제보충 등 시행 주장
전교조 경기지부가 다음달 12일 전국 각급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 예정인 일제고사(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대비를 위해 경기도내 일부 학교에서 교육과정이 파행 운영되고 있다며 일제고사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전교조 지부는 27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내 1만7천783명의 교사 서명과 함께 도교육청에 일제고사 중단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다음달 12일 전국의 초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교 2학년 학생들이 같은 문제로 일제고사를 본다”며 “이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도내 일부 교육지원청이 고사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지침으로 만들어 일선 학교에 보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교육지원청은 이같은 지침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성적이 향상된 학교에는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밝혔다”며 “이로 인해 일부 학교에서 문제풀이식 수업, 0교시 수업, 강제 보충 수업 등 교육과정 파행이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교조가 제시한 학교들의 파행 수업 사례는 지난 3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수원 N초교의 0교시 수업, 인근 S초교의 문제풀이식 수업, 안산 O초교의 정규수업시간의 일제고사 대비 문제풀이, 이천 J초교의 방과후 7교시 수업 등이다.
파주 모든 중학교는 지난주까지 강제 보충수업이 실시됐고, 성남 N고교에서는 성적 우수생들을 대상으로 오전 7시15분부터 1시간 동안 0교시 수업이 진행됐다고 전교조는 주장했다.
전교조는 이같은 현 정부의 일제고사 정책으로 학교가 파괴되고, 학생들을 성적의 노예로 만들고 있다고 반발했다.
전교조는 또 이날 “학교 혼란만 가중시키고 학교 현장의 위화감만 조성한다”며 2009 개정교육과정 및 학교별 차등성과급제도 즉각 중단 또는 폐지를 도교육청에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같은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앞으로 1인 시위와 지역별 촛불 문화제, 거리 선전전, 학교별 차등성과급 반납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지난해 7월 실시한 전국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도내 초.중.고교생들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여전히 전국 하위권으로 나타난 바 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일제고사에 대비해 교육과정을 파행 운영하는 것은 도교육청이 지향하는 방향도 아니고 그동안 이같은 파행 운영을 못하도록 수차례 지시한 바 있다”며 “일제고사를 대비한 일선 학교들의 파행 수업이 사실로 확인되면 즉각 증단하도록 강력하게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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