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ㆍ잡화 중심으로 매출비중 급증
패션과 외모를 중시하는 20~30대 남성고객들이 부산지역 백화점의 주요 소비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부산지역 롯데백화점이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을 통해 집계한 올 상반기 20~30대 남성 구매고객은 모두 18만명으로, 5년전인 2006년 상반기의 5만명에 비해 4배나 급증했다고 19일 밝혔다.
부산지역 롯데백화점의 올 상반기 전체 구매고객 가운데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23.7%로, 5년전인 2006년의 19.4%와 비교해 4.3%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올 상반기 전체 남성 구매고객 가운데 20~30대 남성고객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58%로, 젊은 남성고객들이 차지하는 매출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롯데백화점 부산본점의 경우 2006년 상반기와 비교해 올 상반기에 명품시계를 구입한 남성고객수는 무려 11배나 늘었다.
이 영향으로 명품시계 브랜드인 C사는 올 상반기 부산지역 롯데백화점에서 상품군별 최고 매출을 올린 톱브랜드 가운데 ‘백화점 평당 판매액’을 나타내는 ‘평효율’이 제일 높은 브랜드로 올라섰다.
이 같은 추세는 최근 젊은 남성고객들이 자신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적극적인 소비주체로 변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부산지역 주요 백화점들은 이에 따라 명품을 비롯한 의류, 잡화, 액세서리 등 패션부문에서 구매력이 커지고 있는 20~30대 남성고객을 위해 캐주얼 의류와 소품 등의 상품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있다.
롯데백화점 부산본점의 한 관계자는 “예전에는 여성들 중심인 명품코너 고객에 20~30대 젊은 남성들이 합세하면서 전체 매출상승을 이끌고 있다”며 “패션은 물론 잡화나 액세서리 등 남성고객들을 겨냥한 상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판촉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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