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가 현대자동차에 의해 작성됐다고 주장하면서 사내협력업체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징계해고하라는 등의 내용이 담긴 문건을 공개, 진위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금속노조는 25일 보도자료에서 “현대차가 사내협력업체를 통해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를 대량 징계해고하고 노조를 파괴하라고 지시하는 문건을 공개한다”며 “이 문건은 ‘해고는 가깝고 소송은 멀다’, ‘정규직이 되려면 노조를 탈퇴하라’ 등의 내용이 있고 문건 오른쪽 위에는 현대차 로고가 있는데 문건양식은 현재 현대차가 사용하는 양식과 같다”고 주장했다.
금속노조는 “울산공장에서 입수된 이 문건은 사내협력업체 사장들에게 한 설명자료로 확인됐고 50여개 업체에 일률적으로 지시된 것”이라며 “노조활동을 지속하면 해고할 것임을 명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속노조는 “현대차는 (지난해 울산 1공장 점거파업과 관련해) 비정규직 104명을 해고하고 1천92명을 징계했고 187명을 고소고발했다”며 “회사 사과와 재발방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국회의 진상조사나 청문회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이에 대해 “문건은 현대차가 공식적으로 작성한 것은 아니다. 문건의 진위가 의심스럽다”며 “문건에 2006년 독일월드컵 공식로고와 현대차 로고가 함께 있는데 월드컵 로고는 국제축구연맹(FIFA) 규정에 의해 월드컵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어 현대차는 5년 전부터 이 로고를 쓰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차는 또 “문건의 형태와 구성면에서 통일성이 없는 조합된 문건이고 문건 안에 현대차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데 현대차가 작성한 문건이라면 내부 문건작성의 일반적인 원칙상 ‘당사’ 또는 ‘회사’로 표기돼야 한다”며 “따라서 문건은 제삼자가 임의로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금속노조는 25일 보도자료에서 “현대차가 사내협력업체를 통해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를 대량 징계해고하고 노조를 파괴하라고 지시하는 문건을 공개한다”며 “이 문건은 ‘해고는 가깝고 소송은 멀다’, ‘정규직이 되려면 노조를 탈퇴하라’ 등의 내용이 있고 문건 오른쪽 위에는 현대차 로고가 있는데 문건양식은 현재 현대차가 사용하는 양식과 같다”고 주장했다.
금속노조는 “울산공장에서 입수된 이 문건은 사내협력업체 사장들에게 한 설명자료로 확인됐고 50여개 업체에 일률적으로 지시된 것”이라며 “노조활동을 지속하면 해고할 것임을 명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속노조는 “현대차는 (지난해 울산 1공장 점거파업과 관련해) 비정규직 104명을 해고하고 1천92명을 징계했고 187명을 고소고발했다”며 “회사 사과와 재발방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국회의 진상조사나 청문회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이에 대해 “문건은 현대차가 공식적으로 작성한 것은 아니다. 문건의 진위가 의심스럽다”며 “문건에 2006년 독일월드컵 공식로고와 현대차 로고가 함께 있는데 월드컵 로고는 국제축구연맹(FIFA) 규정에 의해 월드컵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어 현대차는 5년 전부터 이 로고를 쓰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차는 또 “문건의 형태와 구성면에서 통일성이 없는 조합된 문건이고 문건 안에 현대차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데 현대차가 작성한 문건이라면 내부 문건작성의 일반적인 원칙상 ‘당사’ 또는 ‘회사’로 표기돼야 한다”며 “따라서 문건은 제삼자가 임의로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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