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하루 5천명 방문
남한강 자전거길이 개통한 지 불과 한 달여 만에 위험구간을 보수하는 등 정비를 하게 됐다.행정안전부는 17일 팔당대교 근처 남한강 자전거길이 시작되는 지점 165m 구간의 경사가 심해 내리막에서 속도를 조절하기 어려운데다 마을로 들어가는 차량과 자전거가 뒤섞이며 사고 날 우려가 있어 개선작업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날카로운 자갈이 깔린 갓길을 손보는 등 여기저기 위험 요인을 제거하고 지하철역에서 찾아오기 쉽도록 안내판을 세우고 차선을 도색하는 등 정비작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불편 요인인 화장실 문제는 해결책을 찾기 어려워 보인다.
자전거길 주변이 상수원 보호구역이다 보니 간이 화장실을 두기도 힘들다는 게 행안부의 설명이다.
현재 능내역과 지하철역에서만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고 자전거길 중간이나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등 사람이 많이 몰리는 북한강 철교 주변에는 화장실이 없다.
추락방지용 철제펜스가 오히려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 있지만 행안부는 추락 사고를 방지하려면 튼튼한 펜스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자전거길 중간에 비상전화가 없다는 문제에 대해서는 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남한강 자전거길은 지난달 초 개통한 이래 자전거 동호인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아 최근 평일에는 2천∼3천명, 주말에는 5천명이 몰리고 있다.
이 때문에 북한강철교에는 안전을 위해 통행 인원이 과도하게 많아질 경우 출입을 막을 수 있는 봉이 설치됐다.
또, 남한강 자전거길 이용객이 늘어남에 따라 코레일과 협의해 이달 초부터 중앙선 전동열차를 평일은 10회, 휴일은 9회씩 늘렸다.
이에 더해 조만간 주말 오후 4∼6시 3회 추가 운행하고 오전 10시, 11시, 오후 6시에는 회차 지점을 덕소역에서 팔당역으로 연장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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