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섭 “현 정부 성공하려면 국회 중요…그 길 갈 것”

정종섭 “현 정부 성공하려면 국회 중요…그 길 갈 것”

입력 2015-11-12 12:30
업데이트 2015-11-12 1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교로 돌아가겠다고 할 수 없고 희생할 것”…총선 출마 거듭 시사

최근 사의를 표명한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12일 “박근혜 정부가 성공하려면 국회가 더 중요한 것 아닌가 생각을 하게 되고, 결국은 박근혜 정부와 내가 같이 가야 하니 그 길을 가야 하는 것 아닌가 심각하게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심판론’을 언급하며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을 거듭 시사했다.

정 장관은 “대통령께서 국회가 중요하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뒤집어 말하면 이 정부가 성공하려면 국회가 더 중요한 것 아닌가 하는 엄청난 것(압박 또는 부담)으로 다가온다”고 했다.

정 장관은 “저로서는 무슨 일을 하든 행정부를 떠나면 박근혜 정부를 성공시켜야 하고, 발을 담근 이상 ‘학교로 돌아간다’ 이럴 수는 없다”고 말해 학계로 돌아가지 않고 현실정치에 발을 담글 것이라는 의사를 명확히 드러냈다.

그는 “학교에 있으면서 앙가주망(현실참여)을 하지 않고 비판적 지식인으로 남을 것인가, 경세가로서 현실에 책임을 질 것인가 고민을 하게 되는데, 저는 국가위기에 책만 읽을 수 없다고 결심을 하고 학교를 나왔기 때문에 제가 희생을 하는 게 맞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갑작스럽게 거취 표명 기자회견을 한 데 대해 정 장관은 “무슨 엄청난 문제가 있어서 인사권자에게 경질되는 모습으로 비치는 방식은 전부터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했다”면서 “내가 가야 할 시점을 봐서 스스로 말하고 자기 결정에 따라 물러난다고 밝히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