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함몰 사고 주범으로 꼽히는 ‘동공’(洞空)을 사전에 발견하기 위해 서울시가 올해 주요 도로 1천970㎞ 구간을 탐사한다.
시는 이런 내용의 ‘동공 탐사 용역(1단계)’ 긴급 입찰공고를 내고 22일부터 사업자를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1단계 용역 대상은 올해 전체 탐사 구간 1천970㎞ 가운데 주요 간선도로 880㎞ 구간이다.
2014년 12월 동공 탐사를 시작한 서울시는 작년까지 1천154㎞ 구간에서 동공 572개를 발견, 복구 등 조치를 마쳤다.
시는 도로함몰 개연성이 높은 구간을 중심으로 3년 주기로 동공 탐사를 하고 있다.
시내 전체 간선도로 길이는 1천159㎞다. 동공 탐사 장비 크기를 고려하면 한 번에 1개 차로만 탐사할 수 있어 차로를 모두 살펴보는 데 필요한 전체 탐사 구간은 약 6천606㎞다.
올해 탐사를 마치면 전체 탐사 목표 구간의 75%인 4천990㎞ 탐사를 완료하게 된다고 시는 소개했다.
시는 올해 목표의 잔여구간 1천090㎞는 7월까지 2·3단계로 나눠 탐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동공 탐사로 도로함몰을 예방하고 기술 국산화도 이뤄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시는 이런 내용의 ‘동공 탐사 용역(1단계)’ 긴급 입찰공고를 내고 22일부터 사업자를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1단계 용역 대상은 올해 전체 탐사 구간 1천970㎞ 가운데 주요 간선도로 880㎞ 구간이다.
2014년 12월 동공 탐사를 시작한 서울시는 작년까지 1천154㎞ 구간에서 동공 572개를 발견, 복구 등 조치를 마쳤다.
시는 도로함몰 개연성이 높은 구간을 중심으로 3년 주기로 동공 탐사를 하고 있다.
시내 전체 간선도로 길이는 1천159㎞다. 동공 탐사 장비 크기를 고려하면 한 번에 1개 차로만 탐사할 수 있어 차로를 모두 살펴보는 데 필요한 전체 탐사 구간은 약 6천606㎞다.
올해 탐사를 마치면 전체 탐사 목표 구간의 75%인 4천990㎞ 탐사를 완료하게 된다고 시는 소개했다.
시는 올해 목표의 잔여구간 1천090㎞는 7월까지 2·3단계로 나눠 탐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동공 탐사로 도로함몰을 예방하고 기술 국산화도 이뤄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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