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과 일본을 비슷한 관광지로 인식하지만, 두 번 이상 방문하는 사람의 비율은 일본이 한국보다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일본관광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천724만1천823명,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2천403만9천53명이었다.
방문 외국인 관광객 수뿐만 아니라 두 국가의 재방문율도 한국 38.6%, 일본 61.6%로 차이가 났다.
특히 지난해 한국의 경우 전년보다 재방문율이 46.1%에서 38.6%로 줄어든 반면 일본은 58.7%에서 61.6%로 상승했다.
한국과 다른 국가를 놓고 여행지를 고민한 방한 관광객 중 가장 많은 60.3%가 한국과 일본을 비교한 것으로 나타나 관광객들이 두 국가를 비슷한 관광지로 인식했다.
그러나 한국 재방문율이 일본보다 낮다는 점은 아직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한국이 일본보다 덜 매력적인 관광지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방문 관광객의 만족도는 한국이 95.0%, 일본이 93.8%로 한국이 더 높았지만, 재방문 의향은 방일 관광객(93.3%)이 방한 관광객(84.1%)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한국을 처음 방문한 비율이 높은 국가는 말레이시아(84.3%)였던 반면 일본을 처음 방문하는 비율이 높은 국가는 스페인(71.3%)으로 나타나 유럽 등 원거리 지역에서는 일본이 한국보다 더 인기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과 일본에서 주로 하는 활동도 서로 달랐다.
지난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주로 한 활동(중복응답) 중 1위는 쇼핑(75.7%)이었고 음식이 2위(51.0%)였지만 반대로 일본에서는 관광객들이 음식을 1위(95.0%), 쇼핑을 2위(80.5%)로 했다.
지난해 방한 관광객 중 1인당 가장 적은 비용을 쓴 관광객은 일본인이었는데, 반대로 방일 관광객 중 1인당 지출액이 가장 적은 관광객도 한국인이었다.
다만 입국객 전체로 보면 방일 한국인 관광객의 소비액은 중국과 대만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연합뉴스
12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일본관광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천724만1천823명,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2천403만9천53명이었다.
방문 외국인 관광객 수뿐만 아니라 두 국가의 재방문율도 한국 38.6%, 일본 61.6%로 차이가 났다.
특히 지난해 한국의 경우 전년보다 재방문율이 46.1%에서 38.6%로 줄어든 반면 일본은 58.7%에서 61.6%로 상승했다.
한국과 다른 국가를 놓고 여행지를 고민한 방한 관광객 중 가장 많은 60.3%가 한국과 일본을 비교한 것으로 나타나 관광객들이 두 국가를 비슷한 관광지로 인식했다.
그러나 한국 재방문율이 일본보다 낮다는 점은 아직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한국이 일본보다 덜 매력적인 관광지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방문 관광객의 만족도는 한국이 95.0%, 일본이 93.8%로 한국이 더 높았지만, 재방문 의향은 방일 관광객(93.3%)이 방한 관광객(84.1%)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한국을 처음 방문한 비율이 높은 국가는 말레이시아(84.3%)였던 반면 일본을 처음 방문하는 비율이 높은 국가는 스페인(71.3%)으로 나타나 유럽 등 원거리 지역에서는 일본이 한국보다 더 인기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과 일본에서 주로 하는 활동도 서로 달랐다.
지난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주로 한 활동(중복응답) 중 1위는 쇼핑(75.7%)이었고 음식이 2위(51.0%)였지만 반대로 일본에서는 관광객들이 음식을 1위(95.0%), 쇼핑을 2위(80.5%)로 했다.
지난해 방한 관광객 중 1인당 가장 적은 비용을 쓴 관광객은 일본인이었는데, 반대로 방일 관광객 중 1인당 지출액이 가장 적은 관광객도 한국인이었다.
다만 입국객 전체로 보면 방일 한국인 관광객의 소비액은 중국과 대만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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