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선인 현충원 참배로 일정 시작…인수위 내주 가동

이재명 당선인 현충원 참배로 일정 시작…인수위 내주 가동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6-15 16:15
업데이트 2018-06-15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인사말 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인사말 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나라다운 나라, 든든한 지방정부 실현을 위한 국민과의 약속 선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6.15 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당선 확정 이후 첫 일정으로 15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고(故) 김대중·김영삼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했다.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거둔 성과를 두 전직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취지로 마련된 자리였다.

이날 현충원 참배에는 민주당 지도부와 이 당선인을 포함해 박남춘(인천시장)·이시종(충북지사) 등 광역단체장 당선인 12명이 함께했다.

이 당선인은 ‘6·15 공동선언’ 18돌을 맞아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2000년 6월 15일의 감격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 정신이 10·4 선언으로, 다시 4·27 판문점선언으로 이어졌다”며 “6·15 공동선언의 정신을 경기도에서 꽃피워 경기도를 평화와 번영의 중심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당선인의 도지사직 인수위원회는 다음 주부터 가동돼 내달 말까지 운영될 전망이다.

인수위는 도정 현안 및 조직·기능·예산 현황 파악, 새로운 도정의 정책 기조를 설정하기 위한 준비, 도지사 취임행사 준비 등을 수행한다.

지난해 9월 말 시행된 ‘경기도지사직 인수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이 당선인은 위원장을 포함한 20명 이내의 명예직 위원으로 인수위를 구성하게 된다.

이 당선인 측은 인수위 상임위원장에 조정식(국회의원), 공동위원장 이한주(가천대 부총장), 부위원장 정성호(국회의원), 비서실장 곽윤석, 대변인 김용 씨를 인선, 운영 준비에 들어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