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정상운행…오전 9시 지나자 전동차 간격 늘어나 일부 시민 짜증
부산지하철 노조가 임금?단체 교섭 결렬을 새벽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10일 오전 부산도시철도 2호선 서면역 환승장에 파업에 따른 열차 운행 계획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부산교통공사는 필수유지업무자와 비노조원을 투입해 출퇴근 시간(오전 7∼9시, 오후 6∼8시)에는 전동차가 100% 정상 운행될 예정이고 그 외 시간대는 70∼75% 수준으로 열차가 운행된다고 밝혔다. 2019.7.10
연합뉴스
연합뉴스
“출근 시간 지나니 지하철 운행 간격이 확 늘어나 짜증 납니다.”(60대 승객)
부산지하철 노조가 2년 10개월 만에 파업에 돌입한 10일 오전 8시 부산지하철 3호선 연산역에서 전동차가 도착하자 1호선으로 갈아타려는 승객이 우르르 몰려나왔다.
승강장에서 지하철 노조의 파업 사실을 알 수 있는 건 부산교통공사가 역 곳곳에 붙인 ‘파업 시 열차운행 계획’과 파업으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겠다는 전광판 문구가 전부였다.
매일 지하철로 출퇴근한다는 이주성(38) 씨는 “어젯밤 부산지하철이 파업한다는 긴급 재난 문자를 받고 조금 일찍 출근했는데 평소와 다른 점은 못 느끼겠다”고 말했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했지만, 부산교통공사가 비상 인력을 투입해 출근 시간인 오전 7∼9시 평소 대비 100% 열차운행률을 보였다.
실제 연산역에서 4분여 간격으로 전동차가 도착해 승객을 태우고 출발했다.
파업 전과 별반 다르지 않은 열차운행 간격이었다.
필수 공익사업장인 부산지하철은 노조 파업 시 필수유지 업무자(1천10여명)가 즉각 투입된다.
하지만 오전 9시를 넘기면서 전동차 운행 간격이 평소 6분 30초대에서 11∼12분대로 늘어났다.
이 때문에 긴 배차 간격에 몇몇 승객은 짜증 섞인 말을 내뱉기도 했다.
부산교통공사는 이날 오전 9시가 넘어서야 사장 명의의 파업 사과문을 역에 부착했다.
2년여 만의 부산지하철 파업에 대한 시민 반응은 엇갈렸다.
연산역에서 만난 박모(59) 씨는 “부산지하철은 공익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시민 불편이 없도록 노사가 빨리 합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학생 김모(25) 씨는 “부산지하철 노조도 근로자인 만큼 내세울 주장과 파업권이 있다고 본다”며 “하지만 무엇 때문에 파업하는지 잘 알려지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출근 시간 부산지하철이 정상 운행한 탓이었는지 주요 정체 구간인 만덕터널, 백양터널, 범내골 일대 시내 차량흐름도 지하철 파업 전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고 부산경찰청 교통정보센터 관계자는 말했다.
부산지하철 노사는 9일 밤늦게까지 핵심 쟁점인 임금 인상률과 통상임금 증가분을 활용한 신규 인력 채용 규모를 두고 장시간 협상했지만, 끝내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