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탁은 몰라”…‘니가 왜 거기서 나와’ 음원 사재기 사실이었다 [전문]

“영탁은 몰라”…‘니가 왜 거기서 나와’ 음원 사재기 사실이었다 [전문]

최선을 기자
입력 2021-11-04 16:31
업데이트 2021-11-04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문만 무성하던 음원 사재기 첫 확인

이미지 확대
가수 영탁. 뉴스1
가수 영탁. 뉴스1
영탁 소속사 대표, 사재기 혐의 검찰 송치
“혐의점 모두 인정하고 깊이 반성 중
영탁은 정보 공유받지 못하던 상황”


가수 영탁의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음원에 대한 사재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영탁의 소속사 대표는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영탁은 이번 사재기 혐의와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서울경찰청은 지난 1일 음악산업진흥법 위반 등 혐의로 소속사 밀라그로 이재규 대표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4일 밝혔다.

이 대표는 2019년 ‘니가 왜 거기서 나와’의 음원 차트 순위를 높이기 위해 마케팅 업자에게 음원 사재기를 의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대표는 2018년 10월에 발매된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음원 차트 순위를 높이기 위해 A씨에게 3000만원을 준 뒤 음원 사재기를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생각보다 음원 순위가 오르지 않자, 이 대표는 A씨에게 1500만원을 환불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해 영탁의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음원 사재기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소속사 측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이날 이 대표는 공식입장을 내고 사재기 혐의를 인정했다. 그는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우려와 걱정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 이번 사건의 혐의점을 모두 인정하고 있으며 깊이 반성하고 후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2019년 음원 스트리밍 방법에 대해 알게됐고, 무명가수의 곡을 많은 분들께 알리고자 하는 개인적인 욕심에 잠시 이성을 잃고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재기 혐의와 영탁은 무관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번 건은 제가 독단적으로 진행했으며, 당시 가수는 음악적인 부분과 스케줄을 제외한 회사의 업무 진행방식에 관여 등을 할 수 없었고 정보 또한 공유받지 못하고 있던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이 대표는 “오랜 무명 생활 끝에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능력만으로 주목받게 된 아티스트에게 누를 끼쳐 미안한 마음”이라며 영탁에게도 사과했다.

한편 소문만 무성하던 음원 사재기가 처음으로 확인되자 가요계는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다. 수년간 음원 사재기가 있다는 소문은 많았지만, 사실로 확인된 건 이번 건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앞서 음원 사재기 근절을 위해 2013년 SM, YG, JYP, 스타제국 등 4개 기획사가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했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바 있다.

다음은 이재규 대표 입장 전문
‘니가 왜 거기서 나와’의 음원 사재기 관련해 당사인 밀라그로의 입장을 전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밀라그로 이재규 대표입니다. 우선 이렇게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우려와 걱정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저는 이번 사건의 혐의점을 모두 인정하고 있으며 깊이 반성하고 후회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조사에 성실히 임했으며, 사실관계 소명을 했습니다.

지난 2019년 음원 스트리밍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고, 무명가수의 곡을 많은 분들께 알리고자 하는 개인적인 욕심에 잠시 이성을 잃고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하였습니다. 이유를 불문하고 소속사 대표로서 처신을 잘못한 점 깊이 반성하고 뼈저리게 후회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건은 제가 독단적으로 진행했으며 당시 가수는 음악적인 부분과 스케줄을 제외한 회사의 업무 진행방식에 관여 등을 할 수 없었고 정보 또한 공유 받지 못하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오랜 무명 생활 끝에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능력만으로 주목 받게 된 아티스트에게 누를 끼쳐 미안한 마음입니다.

저의 잘못된 행동 때문에 피해를 보게 된 가수와 밀라그로 직원분들, 그리고 가수를 응원해주신 팬분들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