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상가건물 즉각 사용금지해야 할 E등급”…고양시 안전진단결과 발표

“일산 상가건물 즉각 사용금지해야 할 E등급”…고양시 안전진단결과 발표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2-02-16 14:24
업데이트 2022-02-16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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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해 12월말 붕괴위험에 수백명이 대피했던 일산 상가건물 안팎의 지반 침하는 부실시공과 부실관리가 원인이며, 즉각 사용을 금지하고 보강 또는 개축해야 하는 ‘E등급(불량)’건물에 해당한다는 안전진단결과가 나왔다.

경기 고양시는 16일 오전 일산동구청에서 지하철 3호선 마두역 8번 출구 앞 7층 짜리 상가건물 기둥파손 사고와 관련한 전문기관의 안전진단결과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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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 침하로 지하 3층 기둥이 파손된 일산 마두역 인근 상가건물(고양시 제공)
지반 침하로 지하 3층 기둥이 파손된 일산 마두역 인근 상가건물(고양시 제공)
한국건설안전협회 안전진단 결과에 따르면 건물 지하 3층 기둥이 파손되고 주변 도로가 내려앉은 주된 원인은 부실 공사로 파악됐다. 기초를 말뚝(pile) 대신 매트(mat) 공법으로 변경해 지내력이 약해졌고 건물 하층 벽체 콘크리트 강도는 설계기준에 크게 미달했다. 지반 높이를 인접 건물보다 약 10m 낮게 조성한 데다 지하층 한쪽 외벽공사를 하지 않아 건물 바닥과 벽에서 매일 20t 이상의 지하수가 스며들었다. 진흙과 모래로 이뤄진 지반에 다량의 지하수가 유입되면서 곳곳에 틈이 생긴 점도 위험 요인으로 지적됐다.

건물 안정성이 꾸준히 악화했음에도 1995년 준공 이후 보수·보강이나 차수 공사, 물빼기 작업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그 결과 건물 안전 등급이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상 최하 수준인 E등급으로 평가됐다. 이는 건축물 사용을 즉각 금지하고 보강 또는 개축을 해야 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고양시는 건물 소유자 및 관리단에 조속한 보강 또는 재건축 명령을 통보 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말까지 도로 37개 노선(263km) 땅속에 씽크홀이 있는 지 용역을 추진해 공동(空洞)을 발견할 경우 신속히 조치할 계획이다. 이어 1990년대에 조성된 화정지구 및 일산지구 내 지하철 3호선 주변 대규모 성토지역을 대상으로 건축물 지하층 조사, 지하수 관측공 설치, 계절별 지반침하 영향인자 검토 및 상관관계 분석 등을 거쳐 관리매뉴얼을 수립하기로 했다.

1기 일산신도시 조성 당시 지하철 3호선 노선에서 한강 방향은 대부분 ‘펄’ 지역이었고, 경의중앙선 방향은 야산 등 구릉지 였다. 이 때문에 펄 이었던 지역 땅속에서는 아직도 유속이 빠른 물이 흘러 차수막 공사를 완벽히 하지 않을 경우 침하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한상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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