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전경. 서울시 제공
시는 조직문화 개선대책 마련을 위해 ‘직원동행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성별, 연령, 직급, 근무경력 등을 대표하는 5급 이하 직원 40여명으로 구성된 전담조직(TF)을 가동한다. 전담조직은 신청과 추천을 통해 선발했다.
TF는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 성과중심 인사행정 확립, 직원 사기 제고 방안 등 3개 분과별로 과제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TF 운영에 앞서 전 직원 의견 수렴을 위해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시급한 과제를 선정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설문조사 결과, 해결돼야 할 과제로는 권위적인 조직문화, 과도한 업무량, 공정한 업무 분담, 유연근무 활성화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시는 내년 초 ‘조직문화 개선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정상훈 서울시 행정국장은 “개인 삶에 대한 존중, 공정성, 자율성을 지향하는 젊은 세대의 공직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공직사회 분위기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