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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창간호(2022-01)는 ▲유료 OTT 콘텐츠 이용행태, ▲유료 OTT 서비스의 다중구독 및 계정공유 이용행태, ▲시청기기별 OTT 이용행태에 대한 보고서 3편을 싣고 있다.
특히 ‘주요 SVOD 서비스 제공 콘텐츠 이용행태 분석’(저자: 김호정 전문연구원)에서는 국내 5개 유료 OTT 서비스(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티빙, 왓챠)의 콘텐츠별 이용자료 분석을 통해서 ▲5개 SVOD 서비스별 콘텐츠 시청시간 규모와 점유율, ▲ (1)오리지널·비오리지널, (2)제작국가, (3)장르 등 콘텐츠 특성에 따른 콘텐츠 이용 현황 및 점유율, ▲인기 콘텐츠의 구성(서비스별 점유율, 오리지널 여부, 제작국가, 장르) 및 분포와 특성 등을 살펴봤다.
또한 ‘유료 OTT 서비스 이용 행태 분석: 다중구독 및 계정 공유 행태를 중심으로’(저자: 강준석 연구위원)에서는 국내 유료 OTT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다중구독자 비중, 다중구독 서비스 개수 및 세부 서비스 구성, ▲다중구독 동기 및 향후 다중구독 서비스 개수 변동 의향, ▲비다중구독자의 다중구독 전환 의향 및 이유, ▲다중구독에 대한 만족도 및 구독피로에 대한 인식, ▲유료 OTT 서비스 계정공유 현황 및 동기, ▲넷플릭스 등의 계정공유에 대한 과금 시, 계정공유 지속 의향 및 이유 등을 살펴봤다.
끝으로 ‘OTT 시청 기기별 시청행태 분석’(저자: 정수민 前부연구위원)에서는 국내 OTT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시청빈도, 시청지속 시간 등 시청 기기별 OTT 이용행태, ▲시청기기별 OTT 서비스 선호도, ▲OTT 시청과 시청 기기 구입 간의 관계, ▲유료방송서비스를 통한 OTT 서비스 이용 가능성이 유료방송 서비스 선택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봤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