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카모프 10대 중 7대 20년 이상 경년헬기
출동 늘면서 점검주기 짧아지고 부품 교체증가
러시아 제재로 인력 및 부품·장비 등 수급 차질
잦은 산불로 헬기의 피로도가 가중되는 가운데 주력 기종인 러시아제 ‘카모프’가 노후화와 함께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제재로 부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자칫 가동 중단마저 우려되고 있다. 정기 점검 중인 카모프 헬기.
5일 산림청에 따르면 올들어 발생한 산불이 435건에 달한다. 역대 최다 산불은 2001년 785건, 최근 10년간은 지난해 756건이다. 지난해 같은기간(341건)과 비교해 27.6%(94건) 증가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 매일 4.6건의 산불이 나는 셈인데 2월 말부터는 하루 10건 이상 빈발하고 지난 2일에는 하루에 34건이 발생했다. 산불 발생시 최우선 헬기가 투입되면서 올해 산림청 산불진화 헬기 가동률이 73%에 달한다. 총 48대 중 정비(13대) 헬기를 제외한 전체를 운용 중이다.
대형 카모프(KA-32) 가동률 저하가 심각하다. 29대 중 18대만 투입해 가동률이 62%에 불과하다. 카모프는 10대 중 7개 이상이 20년 이상된 ‘경년헬기’다. 대형 헬기는 50시간·100시간·300시간 등 비행시간 및 1·3·12개월 등 일정 기간마다 점검을 실시하는 데 경년헬기는 부품 교환 등 관리가 촘촘하다. 산불이 잦고, 동시다발로 발생하면 비행 시간이 길어질 수 밖에 없어 그만큼 정비 부담이 커지게 된다. 더욱이 러시아 제재로 헬기 부품 수급이 원활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재고 물량과 유관기관 임차(차용), 통상 10개월에서 1년이 소요되는 10년 점검 헬기의 부품 우선 사용(유용)을 통해 연말까지 사용량은 확보했지만 내년에는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미국·유럽 기종은 국가 인증을 통해 대체품을 인정·사용하지만 러시아 제품은 전량 수입이 불가피하다. 제재 대상인 러시아 업체에는 기체 제작사가 포함돼 자칫 비행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또 10년 점검은 러시아 기술자가 방한해 직접 점검하는 데 기술 인력 및 부품·장비 수급 문제로 지연되는 상황이다. 현재 10년 점검 대상인 4대가 정비 완료일을 정하지 못한채 국내에서 부품 대기 중으로 확인됐다.
산림청 관계자는 “헬기 가동을 줄일 수 없는 상황이기에 부품 확보 등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며 “국제정세 변화에 예민해 부담이 큰 러시아 의존도를 낮추면서 진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초대형으로 다변화하는 중장기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