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분포하는 ‘이삭물수세미’에 아토피 개선 효능

전국에 분포하는 ‘이삭물수세미’에 아토피 개선 효능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3-04-12 15:06
수정 2023-04-12 15:3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추출물 만성 염증 및 아토피 피부염 완화
낙동강생물자원관 특허출원 후 추가 연구

이미지 확대
전국 각지에 분포하는 다년생 수초인 이삭물수세미 추출물이 만성 염증 및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전국 각지에 분포하는 다년생 수초인 이삭물수세미 추출물이 만성 염증 및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전국 각지에 분포하는 다년생 수초로 연못이나 논의 고랑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이삭물수세미에서 아토피 개선 효능이 발견됐다.

환경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12일 이삭물수세미 추출물이 만성 염증 및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내 피부 면역질환(아토피) 발병률은 의식주 및 식생활의 서구화 등의 영향으로 매년 증가하면서 천연물 기반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한국바이오협회 등에 따르면 피부 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은 매년 4.2% 성장해 2025년 1조 5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연구진이 사람의 각질형성세포에 염증을 유발한 뒤에 이삭물수세미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아토피를 유발하는 염증성 케모카인과 염증성 사이토카인 발생을 최대 95.5%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원을 전달하는 세포인 수지상세포를 자극해 극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카텝신에스도 최대 52.2% 감소했다.

연구진은 지난달 연구 결과를 특허출원한 데 이어 이삭물수세미의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능을 나타내는 유효물질 및 작용기전에 대한 추가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유호 낙동강생물자원관장은 “지난 2015년 설립 이후 국내 자생 담수생물 자원의 산업적 활용가치를 창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며 “담수생물 자원이 기능성 소재로 활용돼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과자의 배달업계 취업제한 시행령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강력범죄자의 배달원 취업을 제한하는 내용의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된 가운데 강도 전과가 있는 한 배달원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속죄하며 살고 있는데 취업까지 제한 시키는 이런 시행령은 과한 ‘낙인’이다”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전과자의 취업을 제한하는 이런 시행령은 과하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조치로 보아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