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동구, 장애통합어린이집 전문성 높여 장애아동 가족 지원

강동구, 장애통합어린이집 전문성 높여 장애아동 가족 지원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23-06-07 10:53
업데이트 2023-06-07 1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애어린이집 지원 및 전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온라인 원스톱 발달상담실도 마련

이미지 확대
서울 강동구청 전경.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청 전경.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가 장애아동과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장애아 지원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강동구육아종합지원센터가 장애 및 취약계층 영유아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다. 아이가 장애나 발달지연을 겪거나 한부모, 저소득, 다문화 등 취약계층 가정에게 발달에 따른 육아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육아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고, 장애통합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구는 장애통합어린이집에 우선 현장 지원을 위한 담당자와 치료사를 파견한다.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장애통합교사 특수교육도 운영한다. 장애통합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힐링프로그램과 함께 ▲영유아 발달평가 및 평가에 따른 양육방법 부모교육 ▲영유아 인지향상과 긍정적인 정서를 위한 키트 제공 등 취약계층 영유아 가족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특히 언어, 놀이, 작업 등 각 분야 치료사가 직접 현장을 찾아 영유아 발달 수준에 맞는 교수 방법 등을 지도하며, 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들에게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구는 장애통합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끌어올려 장애 및 발달지연 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하고, 그에 따른 일대일 지원으로 영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정서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또한 취약계층 영유아 가족들이 지역 사회와 함께 안정적으로 생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밖에도 영유아 발달과 보육 등으로 고민하는 양육자들을 위해 온라인을 활용한 ‘원스톱 발달상담실’을 운영한다.

구 관계자는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 프로그램을 준비해 장애통합 어린이집과 취약계층 가족 지원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두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