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안의 농업’…농기계 수리·병충해 예찰 ‘척척’

‘손안의 농업’…농기계 수리·병충해 예찰 ‘척척’

김정호 기자
김정호 기자
입력 2023-06-07 13:20
업데이트 2023-06-07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원도농업기술원, 스마트폰 앱 개발…“영농 빠르고 손쉽게”

이미지 확대
강원도농업기술원이 개발한 ‘강원도 농업기계 119’ 애플리케이션 화면.
강원도농업기술원이 개발한 ‘강원도 농업기계 119’ 애플리케이션 화면.
강원도농업기술원이 스마트폰을 통한 다양한 농업 정보 제공으로 농민들의 영농을 돕고 있다.

도농기원은 ‘강원도 농업기계 119’ 애플리케이션(앱)을 최근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119앱은 원격으로 농기계 고장을 진단하고 해결하는 시스템으로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농기원이 내놓았다. ‘Play 스토어’에서 누구나 내려받아 휴대전화에 설치할 수 있다. 농업인이 119앱을 통해 상담을 요청하면 시·군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안전전문관으로 연결돼 조치한다.

춘천·강릉·동해·삼척시와 평창·정선·양구·인제·고성군 등 9개 시·군농기센터는 현장에서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출동차량도 운영한다. 도농기원 관계자는 “119앱이 있으면 농기계에 대한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다”며 “현장출동차량은 2025년까지 도내 전 시·군에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농기원은 과수화상병 예측·예방 정보를 과수농가에 카카오톡과 휴대전화 문자로 제공하는 알림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예측·예방 정보는 도내 18개 시·군에서 활동하는 예찰방제단 45명과 7개 시·군 70곳에 설치된 예측시스템을 통해 수집된다. 김남석 도농기원 기술지원국장은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철저하게 예찰하고 방제해 과수화상병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전했다.

도농기원은 ‘강원통합관제’ 앱을 통해 파프리카, 토마토, 배추, 콩 등 7개 작목의 재배 및 생육 데이터와 컨설팅 보고서를 매주 또는 매월 단위로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는 7개 작목 122개 농가로부터 수집한 뒤 분석과 가공 과정을 거쳐 전달된다.

임상현 도농기원장은 “농업 현장에서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휴대전화 등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강원도농업기술원이 개발한 ‘강원통합관제’ 애플리케이션 화면. 강원도농업기술원 제공
강원도농업기술원이 개발한 ‘강원통합관제’ 애플리케이션 화면. 강원도농업기술원 제공
춘천 김정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