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 대통령 “속도감 있게 추진” 약속...충청광역철도 청주 도심통과 파란불

윤 대통령 “속도감 있게 추진” 약속...충청광역철도 청주 도심통과 파란불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3-06-07 15:35
업데이트 2023-06-07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부 이달중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통과하면 2028년 착공해 2032년 완공 예상

이미지 확대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통과 노선 예상도.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통과 노선 예상도.


충북 지역 현안 가운데 하나인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에 파란불이 켜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강력한 추진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7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날 청주에서 진행된 고속철도 평택~오송 2복선화 착공기념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이 “대선과정에서 약속한 대전, 세종, 충북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통과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청주 도심통과에 대한 국토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이 이달중에 이뤄질 예정인 가운데 윤 대통령이 강력한 추진의사를 밝히자 충북도는 잔칫집 분위기다.

충북도 관계자는 “국토부가 기획재정부에 도심통과 예타를 신청하는 것은 도심통과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얘기”라며 “여기에다 대통령까지 추진을 약속해 도심통과는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예타 결과는 내년 하반기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예타 조사를 통과해야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국토부가 신청한 예타가 모두 긍정적으로 나온 것은 아니다.

예타를 통과하면 기본계획 수립과 실시설계 등을 거쳐 2028년 착공해 2032년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가 예상하는 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 노선은 대전 반석역에서 청주공항까지 56㎞ 구간이다. 구체적인 노선과 역 개수는 현재로선 예측이 불가능하다.

충북은 그동안 대전~세종~청주 도심~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유치에 올인해왔다. 충청권을 하나로 묶는 생활경제권 구축을 위해 광역철도망이 절실한데, 청주 도심을 거쳐야만 대전·세종·청주 등 3개 지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건설 취지를 살릴 수 있어서다.

청주시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가 없다는 점도 이 노선의 필요성에 힘을 실어준다. 청주 도심을 지나가던 충북선 철도는 1968년과 1980년 두 차례에 걸쳐 외곽으로 이전돼 시민들의 청주역 이용객은 하루 80명에 불과하다.

광역철도가 청주 도심을 통과하면 타당성과 경제성도 대폭 높아진다. 충북연구원 분석결과 현재 청주~세종 간 하루 인적교류는 7만 6000여명이지만 광역철도가 구축되면 10만 1000명으로 늘어난다. 청주~대전 간은 9만 3000명에서 12만 3000명으로 증가한다. 지역 간 이동 시 교통비도 3분1 수준으로 줄어든다.
청주 남인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