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역민들 “광주신세계 신축 때 기존 도로 편입 안돼”

지역민들 “광주신세계 신축 때 기존 도로 편입 안돼”

홍행기 기자
홍행기 기자
입력 2023-06-22 10:31
업데이트 2023-06-22 1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세계 신축·확장방안 주민공람 마무리…‘지하차도 건설 반대’ 의견도
광주시, 주민의견 신세계에 전달…‘대체보행로 1층에 조성’ 구두 요구
신세계 조치계획 나오면 최종 심의안 마련… 내달 공동위원회 개최예정

이미지 확대
광주신세계 백화점 신축 조감도. 광주신세계 제공
광주신세계 백화점 신축 조감도. 광주신세계 제공
광주신세계 신축·확장안에 대한 주민공람 결과 상당수 지역민들은 신세계백화점 신축때 기존 도로를 편입하거나 인근에 지하차도를 새로 건설하는데 대해 반대하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주변 중소·영세상인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광주시는 지난 16일로 마감된 ‘광주신세계 신축·확장안 주민공람’ 결과를 종합해 신세계측에 전달하고 주민 요구사항을 반영한 조치계획을 제시해 주도록 22일 요구했다고 밝혔다.

광주시에 따르면, 이번 주민 공람에서는 총 1921명이 의견을 제시했다. 이 가운데 광주신세계 인근 금호월드관리단에서 460여명이 의견을 제출했으며, 대부분 ‘광주시 소유 도로 편입 및 지하차도 건설 반대’ 등의 의사를 밝혔다.

지역 상인연합회에서는 ‘신축될 백화점 주변 교통혼잡 해소 방안’과 함께 ‘금호월드 상인과 상생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공람에 참여한 또다른 주민들도 ‘교통체증이 불보듯 명확한 상황인 만큼 더욱 적극적인 교통해소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대규모 점포가 들어서면 인근 중소·영세상인들이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해 상생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광주신세계 인근에서 잔해 해체 및 아파트 신축공사가 진행중인 화정동 아이파크 관계자 1000여명은 ‘신세계가 신축될 경우 오는 2027년 12월로 예정된 아파트 입주에 지장이 없도록 그 이전에 신속히 마무리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했다.

광주시는 주민공람에 나타난 의견들을 종합해 지난주 중 신세계에 구두로 전달한데 이어 22일 서류로 공식 전달했다.

광주시는 특히 ‘광주시 소유 도로 편입’을 둘러싼 특혜논란을 피해가기 위해 신세계가 제안한 ‘백화점 2·3층에 대체보행로 마련’ 방안에 대해 ‘1층에 24시간 사용할 수 있는 대체보행로를 조성해달라’는 의견도 전달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신세계측에 대체보행로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2·3층이 아닌 1층에 조성해 줄 것을 요청했다”며 “신세계에서도 충분히 의견을 검토해 수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주민공람 의견을 반영한 조치계획을 신세계가 제출하면 최종 심의자료를 작성, 내달 중 도시계획위원 13명 건축심의위원 13명으로 구성된 도시계획·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 광주신세계 신축 여부를 심의할 계획이다.
광주 홍행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