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천 의림지로 물놀이하러 오세요

제천 의림지로 물놀이하러 오세요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3-06-22 11:29
업데이트 2023-06-22 1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리공원 조성돼 다음달 개장, 농경문화체험장도 마련, 당분간 무료 운영

이미지 확대
다음달 문을 여는 제천 의림지 수리공원 전경. 제천시 제공.
다음달 문을 여는 제천 의림지 수리공원 전경. 제천시 제공.


국내 저수지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충북 제천 의림지 인근에 수리공원이 조성됐다.

‘수리’란 농사를 짓는 데 필요한 물을 조절하기 위해 물을 가두거나 빼는 것을 의미한다. 의림지가 수리시설이라 공원에 ‘수리’를 붙였다.

제천시는 의림지 일원에 2만9721㎡ 규모의 수리공원이 조성돼 다음달 문을 연다고 22일 밝혔다.

190억원이 투입된 수리공원은 물놀이마당과 농경문화 체험장이 핵심이다. 아이들의 성지가 될 물놀이마당은 물놀이대, 바닥분수, 놀이기구, 조형물 등으로 채워졌다. 농경문화체험장은 연못, 경관작물원, 유실수원, 농경이야기 마당으로 꾸며졌다. 물놀이마당과 농경문화체험장은 당분간 무료로 운영될 예정이다.

주차공간은 279대 수용이 가능하다. 야간체류형 관광을 위해 주차장 일부에는 자동차 95대가 즐길수 있는 자동차극장을 배치했다. 대형스크린과 FM송출 사운드 프로세서가 구축돼 아늑한 차안에서 실감나게 영화를 즐길수 있다.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부한 의림지 주변에 새 명소가 추가되면서 의림지 방문객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의림지 인근에는 의림지역사박물관, 솔밭공원, 한방치유숲길, 용추폭포, 유리전망다리, 삼한의 초록길, 그네정원 등이 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이전 연간 100만명이 의림지를 찾았는데 수리공원이 문을 열면 더 늘어날 것”이라며 “수리공원이 의림지의 역사성과 문화적 가치 홍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삼한시대에 축조된 것으로 전해지는 의림지는 김제 벽골제, 밀양 수산제와 함께 한국 3대 고대 수리시설로 불린다. 호반 둘레는 약 2㎞, 저수량은 661만 1891㎥, 수심은 8~13m다. 의림지 제방 위의 수백년 된 소나무·버드나무 숲과 순조 7년(1807)에 세워진 ‘영호정’ 등이 아름다움을 뽐내 ‘제천1경’으로 꼽힌다.
제천 남인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