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오페라하우스 파사드 공법 3D 설계·실물모형으로 검증

부산오페라하우스 파사드 공법 3D 설계·실물모형으로 검증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06-22 14:53
업데이트 2023-06-22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항 재개발 1단계 구역에 들어서는 부산 오페라 하우스. 건물 정면부는 진주를 품고 입을 벌린 조개 모양을 형상화 했다. 부산시 제공
북항 재개발 1단계 구역에 들어서는 부산 오페라 하우스. 건물 정면부는 진주를 품고 입을 벌린 조개 모양을 형상화 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부산오페라하우스 정면부(파사드) 건립 공법을 3차원 설계 기술과 실물모형 제작을 통한 검증을 거쳐 확정하기로 했다.

부산시 건설본부는 오페라하우스 파사드 건립 공법과 관련해 스마트노드, 트위스트, 폴딩 등 3자기 공법 제안자와 각각 계약을 체결하고 건축정보모델(BIM) 실시설계와 실물모형 제작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BIM은 인력과 자재, 공법 등 건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가상공간에 실제와 같은 3차원 도면을 그리는 설계 기술을 말한다. 3가지 공법을 적용한 3차원 도면을 각각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모형을 제작해 어떤 공법이 적합한지 검증하겠다는 것이다.

부산오페라하우스 파사드는 진주를 품은 조개를 형상화한 비정형 입면 형태다. 2012년 국제현상공모에서 선정된 원설계자는 철 구조물을 꽈배기처럼 꼬아 파사드 곡면을 구현하는 트위스트 공법을 제시했다. 2018년부터 부산오페라하우스 공사가 시작됐으나, 시공사가 2019년 트위스트 공법으로는 파사드 제작이 불가능하다며 부재 측면을 접는 방식의 폴딩 공법을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공법 논란이 일었다.

이에 따라 시는 2021년 9월 컨테스트를 진행하고 ‘스마트노드’ 공법을 선정했다. 직선 부재를 사용하되 연결점에 회전각을 만들어낼 수 있는 노드를 사용해 곡면을 구현하는 공법이다. 하지만 이듬해 시공사가 시공 가능한 수준에 못 미치는 설계도를 받았다고 주장해 논란이 지속됐다.

시는 결국 지난해 11, 12월 공법 검증 기술자만위원회를 4차례 개최해 스마트노드 공법으로 우선 추진하되, 다른 두 공법 설계도 함께 진행하기로 결론 내렸다. 부산오페라하우스는 2018년 착공할 때만 해도 2020년에 준공할 예정이었지만 공법 변경 등으로 사업 추진이 늦어지면서 현재 공정률이 40%에 그친다. 시는 지난 3월부터는 공사를 중지 했으며, 파사드 공법을 확정하고 재개할 방침이다. 그 사이 물가 상승 등으로 당초 2115억원이던 사업비는 3117억원까지 상승했다.

시는 공법별 추진 주체로부터 다음달까지 실물모형 제작도를 제출받고, 8월에는 현장에 실물모형을 설치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후 9월까지 납품되는 최종 성과품을 검증한 뒤 오는 11월까지 기술 심의 등을 거쳐 공법을 확정할 계획이다.

부산오페라하우스는 북항 1단계 재개발 구역의 핵심 시설로 꼽힌다. 오페라, 발레, 뮤지컬 등 공연을 할 수 있는 대극장과 소극장 등을 갖추고 지하 2층~지상 5층, 연면적 5만1617㎡ 규모로 건립된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