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립 완료 ‘새만금 수변도시’ 꾸미기 시작됐다…개발전략 세미나 개최

매립 완료 ‘새만금 수변도시’ 꾸미기 시작됐다…개발전략 세미나 개최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3-06-22 16:09
업데이트 2023-06-22 1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는 22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개발전략 마련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새만금개발공사 제공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는 22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개발전략 마련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새만금개발공사 제공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의 매립공사가 마무리되면서 내부 개발전략 마련이 본격화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는 22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변화하는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를 주제로 개발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수변도시의 개발계획 변경 방향을 발표하고 관계기관 및 업계 종사자들의 폭넓은 의견을 듣기 위해 산업연구원, 국토연구원,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수변도시는 지난 2020년 12월 수변도시 통합개발계획 승인 후 매립 공사에 착공, 1년 반만인 지난 6월 16일 매립을 완료했다.

매립공사 기간 새만금은 이차전지 등 국가 첨단전략산업 거점으로 급부상하고 도로·공항·항만·철도 등 핵심 교통 물류 기반 시설이 빠르게 구축되는 등 많은 변화를 겪었다.

이에 따라 새만금청과 공사는 새만금의 변화된 개발 여건에 발맞춰 올 1월 수변도시 개발계획 변경을 위한 전담팀(TF)을 구성하고, 올 4월 전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회장인 단국대 김현수 교수를 포함해 10명의 총괄자문단을 위촉, 새로운 사업전략과 개발계획 보완을 논의해 왔다.

이날 종합토론에서도 국토교통부·전북도·총괄자문단·한국배터리산업협회 등 관계자들이 수변도시 개발전략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김규현 청장은 “도시는 단순히 사는 곳을 넘어 국가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도약해야 한다”면서 “새로운 산업과 환경 변화에 맞춰 첨단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형 도시이자, 직(Work)·주(Live)·락(Play) 도시로 만들기 위해 여러 전문가와 함께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강병재 사장은 “수변도시가 서해안을 대표하는 거점도시가 될 수 있도록 새만금개발청, 총괄자문단과 함께 깊이 있는 논의를 거쳐 개발계획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새만금 수변도시는 올해 하반기 조성공사에 착수, 2024년부터 토지공급을 시작해 2027년에는 첫 입주가 이뤄질 전망이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