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자체들, 디지털 통상 맞춤형 청년 무역인 양성 박차

지자체들, 디지털 통상 맞춤형 청년 무역인 양성 박차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3-06-26 11:38
업데이트 2023-06-26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북도, 26일 ‘제11기 경북청년무역사관학교’ 입교식 가져
강원도, 지난 3월 ‘강원도 청년무역인재 양성 및 수출기업 육성사업 발대식’ 개최

이미지 확대
지난해 열린 제10기 경북청년무역사관학교 입교식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지난해 열린 제10기 경북청년무역사관학교 입교식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과 강원 등 지방자치단체들이 급변하는 디지털 무역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청년무역 전문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북도는 26일 한국무역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에서 차순애 경북도 청년정책과장, 교육생, 무역협회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1기 경북청년무역사관학교’ 입교식을 했다. 경북청년무역사관학교는 경북도와 무역협회가 지난 2013년부터 공동 운영 중인 무역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지난해까지 682명의 교육생을 배출했다. 대학 재학생과 대학원 진학생 등을 제외한 취업 대상자 447명 중 394명(88.1%)이 취업해 수출입 무역 일선에서 활동한다.

지난달에는 경북지역 젊은 무역인들의 네트워킹 조직 ‘경북청년무역인연합’이 발족했다. 이 단체는 경북청년무역사관학교 수료생 모임으로 해외영업, 구매, 물류, 금융, 관세사, 공공기관 등 다양한 무역 관련 직군에 포진돼 향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시너지가 기대된다. 무역인재 후배 양성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제11기 경북청년무역사관학교 교육기간에 특강강사로 활약하는 한편 후배들에게 현장 견학 기회와 맞춤형 멘토링도 제공한다.

차 과장은 “경북청년무역사관학교가 세계 경영 마인드를 가진 청년 무역 전문가 육성사업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앞서 강원도와 강원대는 지난 3월 말 ‘강원도 청년무역인재 양성 및 수출기업 육성사업 발대식’을 가졌다. 발대식에는 도와 강원대 GTEP사업단, 도내 수출기업, 무역협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GTEP(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국 4년제 대학교 대상 공모사업으로 추진 중인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이다. 도는 올해 강원대에 관련 예산 2억원 가량을 지원한다. 대학에서 양성된 청년무역전문가 35명은 강원도 내 기업에서 수출아이템 발굴 등 수출 마케팅을 돕는다.

한편 GTEP는 지자체 및 대학이 지원하는 글로벌 무역인재 양성 사업이다. 올해는 전국에서 20개 대학이 운영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은 ▲무역실무 ▲산학협력 현장실습 ▲전자상거래 ▲해외 마케팅 실습 등 15개월 동안 420시간 이상의 과정으로 이뤄진다.
안동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