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군공항 유치땐 1조원 지원” 통 큰 제안에 무안·함평 민심 ‘주목’

“군공항 유치땐 1조원 지원” 통 큰 제안에 무안·함평 민심 ‘주목’

홍행기 기자
홍행기 기자
입력 2023-06-26 14:57
업데이트 2023-06-26 1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기정 광주시장, 광주군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 발표
맞춤형 지역개발, 자족기능 갖춘 신도시 건설 등 약속
110만평 소음완충구역 추가 확보 등 소음대책도 마련

이미지 확대
강기정 광주시장이 26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광주 군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시장이 26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광주 군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광주군공항 유치지역에 1조원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신도시 개발 등 맞춤형 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는 통 큰 제안을 내놨다. 예상을 뛰어넘는 지원책이 발표되면서 무안과 함평 등을 대상으로 한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이 탄력을 받을 지 주목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광주 군공항 유치지역에 1조원 규모의 재원 지원’을 골자로 하는 ‘광주군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강 시장은 지역개발사업 지원금과 관련 “당초 ‘기부대양여’ 방식에 따라 차액으로 마련하기로 했던 4508억원에 5500억여원의 광주시 재원을 추가해 총 1조원 규모의 자금을 조성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또 “군공항 유치의향서가 제출되는 시점부터 햇빛연금, 스포츠아카데미, 항공정비(MRO)산단, 국제학교 등 구체적인 지역 맞춤형 개발사업을 유치희망 지자체와 전남도, 중앙부처와 협의를 통해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어 유치지역이 확정되면 관련 내용을 특별법에 명시하고, 가구별·개인별 이주정착 특별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와 함께 공공주택을 포함한 이주단지, 영외관사, 정주시설 등을 집적화시켜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를 조성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소음대책으로는 유치지역에 110만평 규모의 소음 완충구역을 추가로 확보하고, 국방부·공군본부와 협의해 훈련시간 및 비행경로를 조정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복안도 밝혔다.
이미지 확대
광주 군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 발표문.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 군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 발표문.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시 일부 공공기관을 유치지역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강 시장은 “연간 5000여명이 교육을 받는 광주시공무원교육원을 유치지역에 새로 짓는 등 광주시 공공기관을 이전하고, 유치지역 생산 농수축산물 우선 구매 및 광주시 등에 전용 판매장 설치 등을 추진하겠다”며 “유치지역과 광주시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광주시는 군공항 이전이 현실화 할 경우 5조7480억 원에 달하는 군공항 이전사업비가 풀려 10조 원대의 생산유발 효과와 5만7000여 명에 이르는 고용창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광주군공항 이전 지역으로 거론되는 곳은 전남 무안과 함평이다. 함평은 오는 7월말 주민 여론조사를 앞두고 있으며,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치의향서 제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유력 후보지로 꼽히는 무안은 현재로선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높은 상태다.

광주시 관계자는 “유치 의향서가 제출되면 그 지역에 맞춰 지원대책은 다시 다듬어질 것이고 지원 규모도 커지거나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늘 발표는 군공항을 유치할 지역에 광주시의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겠다는 의미도 담겨있다”고 말했다.
광주 홍행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