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행기 창문에 스티커 붙인 아이…“떼면 된다” vs “안전 문제”

비행기 창문에 스티커 붙인 아이…“떼면 된다” vs “안전 문제”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3-06-28 00:04
업데이트 2023-06-28 0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비행기 창문에 스티커가 붙여진 모습. 온라인 커뮤니티 네이트판 캡쳐
비행기 창문에 스티커가 붙여진 모습. 온라인 커뮤니티 네이트판 캡쳐
여행 후기와 함께 아이가 비행기 창문에 스티커를 붙인 사진을 올린 지역 맘카페의 게시글을 두고 네티즌들의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해당 게시글을 본 한 네티즌이 비행기 창문에 스티커를 붙이는 행위가 괜찮은지 의문을 제기한 가운데 ‘내릴 때 떼면 된다’는 의견과 ‘창문은 비행기 안전 문제와 연관돼 위험하다’는 의견이 엇갈렸다.

지난 25일 온라인 커뮤니티 네이트판에는 “지역 맘카페에 올라온 사진인데 여행 다녀왔다면서 누가 이런 사진을 올렸더라”는 내용과 함께 아이를 키우는 엄마 B씨가 쓴 게시글과 사진이 공유됐다.

작성자 A씨는 “전 이 사진이 너무 어이가 없었다. 붙였다가 다시 뗄 수 있는 스티커라 해도 저런 데에 붙이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정말 놀랐다”고 밝혔다.

A씨는 “항공기의 유리창은 창가 좌석 앉은 사람만 독점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면서 “또 항공기의 유리창 본연의 목적은 외부 시야 확보이기 때문에 비상 상황이 생겼는데 긴급한 상황에서 유리창에 스티커가 수십 개 붙여져 있다면 (어떻게 하나)”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맘카페에 올라왔던 원본 게시물은 삭제된 상태다.

A씨의 지적에 B씨는 직접 답글을 달고 “스티커는 흔적도 안 남게 잘 떨어지는 스티커라 아기가 잠깐 붙였다가 뗐고 다 챙겨서 내렸다”며 “제가 가진 다른 영상 보면 아기가 다 떼는 영상도 있다. 문제가 될 줄 몰랐다”고 해명했다. 이어 “아이가 붙였다 뗐다 하며 논 게 5분도 안 된다. 흔적이 안 남아도 창문에는 못 붙이게 제지했어야 했나”라고 물으며 “전 조용히 시키는 거에만 급급했다. 뭐든 조심해야겠단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해당 사연을 두고 네티즌들 사이에선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B씨의 행동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네티즌들은 ‘내릴 때 뗐고 흔적이 없으면 문제 없다’, ‘아기가 잠깐 갖고 놀았고 다 뗐다는데 뭐가 문제냐’, ‘승무원이 제지 안했으면 괜찮은거 아닌가’ 등의 의견을 내놓았다.

반면 B씨의 행동을 비판한 이들은 ‘비상시 시야 확보를 해야 하는데 저러다 사고나면 스티커부터 뗄 건가’, ‘공공기물에 스티커를 붙이면 안 되지’, ‘비행기 창문은 모든 승객의 안전과 관련됐다’ 등의 댓글을 달았다.

논란이 커지자 B씨는 27일 오전 맘카페에 사과문을 올리고 “자국이 남지 않는다는 이유로 별문제 없다는 안일한 생각을 한 건 사실”이라며 “아기가 움직이기만 해도 자꾸 앞 좌석을 찰 것 같고 앞좌석 등받이 트레이를 자꾸 열었다 닫았다 해서 저렇게(스티커 놀이)라도 가만히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저것도 금방 지루해해서 5분도 못했고 제가 다 (스티커) 정리해서 바닥에 몇 개 떨어진 것까지 주워 챙겼다”며 “항공기 위험성이나 이런 거 잘 몰랐다. 초보 엄마의 실수라고 생각해 달라. 앞으로 조심하고 더 배려하며 아이를 키우겠다”고 사과했다.

한편 대부분 항공사에서는 비행기 이착륙시 창문 가리개를 열도록 한다. 이는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해 바깥 상황을 파악하고 더 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