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로운 전북, 특별한 전북 만들겠다

새로운 전북, 특별한 전북 만들겠다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3-06-28 14:46
업데이트 2023-06-28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년 동안 사상 최대 기업유치 실적 달성
전북특별자치도, 신산업 육성시대 개막

김관영 전북지사가 28일 “새로운 전북, 특별한 전북은 이제 시작”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도민과 함께하는 끊임없는 도전’을 강조했다. 2년차부터는 표면적 변화가 아닌 새로운 리더십과 패러다임을 통한 역동적 변화의 길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관영 전북지사가 새로운 전북, 특별한 전북을 만들겠다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김관영 전북지사가 새로운 전북, 특별한 전북을 만들겠다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민선8기 지난 1년의 성과는 ▲사상 최대 기업 유치 실적 ▲이차전지·방위산업 등 신산업 육성 ▲특별자치도 시대 개막 ▲소통·협치의 일상화 ▲도전을 통한 성공 경험 바탕의 전북 변화 창출을 내세웠다.

김 지사는 이날 “전북의 성공 신화가 기업유치로부터 시작되고 있다”면서 두산, GEM코리아(SK온), LG화학 등 대기업 3개사가 전북으로의 투자를 약속하며 1년 만에 기업유치 60개사 7조1000억원대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전북의 기업 유치 실적은 1000억원 이상 대규모 투자기업이 11개, 6조원에 달한다. 전북이 전국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변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그는 또 1기업-1공무원 전담제, 환경단속 사전예고제, 세무조사 시기선택제, 노사 상생 공동선언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기업의 호응을 얻었고 이는 전북이 매력적 투자지역으로 떠오르는 결과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

김 지사는 “도는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방위산업, 빅데이터, 드론 신산업 등 미래 신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서 “정치·행정·교육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소통·협치가 일상화 되고 있고, 도전해서 성공하는 경험도 축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간 노력을 바탕으로 경제 업그레이드, 생명산업 전환, 문화·체육·관광산업 거점 조성 등 7개 분야, 23개 핵심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 지사는 “이차전지 4대 핵심소재 기업 집적화로 산업생태계를 고도화하고 전북의 강점인 탄소 소재를 활용한 방위산업 육성전략 마련으로 전북 산업 발전의 새로운 추진동력을 확보했다”고 했다.

아울러 여야 협치를 바탕으로 한 전북특별자치도법 국회통과로 전북의 대변화 시대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며 전북특별자치도 특례 발굴과 반영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국가예산 9조원 돌파,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사업(RISE) 선정 등의 성과도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도전’과 이를 통한 ‘성공 경험’을 특히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 전북도정의 변화를 강조하며 새만금하이퍼튜브 종합시험센터 및 호남권 청소년디딤센터 유치,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공모 선정, 국가첨단산단 2개소 선정 등 타 지자체와의 경쟁에서 큰 성과를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김관영 전북지사는 “민선8기 전북도정은 도민의 열망을 잊지 않고 더 많이 노력할 것이다. 넘어지고 실패하더라도 계속 도전할 것이다. 그 과정의 모든 경험은 더 큰 성공을 위한 에너지로 쓰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1년의 시간 전북이 바뀌고 있다. 전북도 바뀔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겨나고 있다”면서 “앞으로 오직 도민의 성공을 위해서 도전하고 전진하겠다. 초심을 잃지 않고 새로운 전북, 특별한 전북을 꼭 만들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