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 인구감소지역 중소기업에 금융지원...대출이자 2% 감면

경남 인구감소지역 중소기업에 금융지원...대출이자 2% 감면

강원식 기자
입력 2023-06-28 15:16
업데이트 2023-06-29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BK기업은행과 중소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 대출자금 100억원 조성.
경남도 이자 2억원 지원.

경남도는 인구감소 11개 시·군 지역에 있는 신용도가 낮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이자와 보증료율을 감면해주는 금융지원 사업을 시범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김병규(왼쪽) 경남도 경제부지사와 최광진 IBK기업은행 부행장이 28일 경남도청 소회의실에서 인구감소지역 저신용 중소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김병규(왼쪽) 경남도 경제부지사와 최광진 IBK기업은행 부행장이 28일 경남도청 소회의실에서 인구감소지역 저신용 중소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지역 18개 시군 가운데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밀양시와 군 전체 10곳 등 11개 농촌 지역에서 기업을 운영하며 신용도가 낮아 대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IBK기업은행과 협업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경남도와 IBK기업은행은 이날 경남도청 소회의에서 ‘인구감소지역 저신용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IBK기업은행은 100억원 규모 자금을 조성해 11개 인구감소지역 저신용 중소기업에 가능한 낮은 이자로 1개 업체당 최대 2억원까지 빌려준다. 경남도가 총 2억원을 지원해 대출금리 2%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기업은 다음달 중에 모집해 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IBK기업은행은 보증서 발급에 필요한 보증료율도 연간 최대 1.2%p 지원한다. 또 지원 대상 기업에 IBK기업은행 자체 성장지원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경남도는 이 사업을 1년간 시범사업으로 시행한 뒤 해당 기업 반응 등을 검토해 대출기간 연장과 지원대상기업 확대 등을 IBK기업은행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광진 IBK기업은행 부행장은 “해당 지역 저신용 중소기업이 최대한 많이 저리 금융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병규 경남도 경제부지사는“지역 중소기업이 기업 활동을 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금융 애로 해소 등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와 IBK기업은행은 지난달 23일 경남의 창업생태계 혁신과 창업 활성화를 위해 ‘혁신창업기업 발굴·지원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창원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