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공약 ‘천안에 국립치의학연구원’ 청신호

대통령 공약 ‘천안에 국립치의학연구원’ 청신호

이종익 기자
이종익 기자
입력 2023-08-24 10:48
수정 2023-08-24 12: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설치 등 근거 법안, 국회 법안소위 통과
윤석열 대통령 충남공약 이행 가시화
천안시 “환영, 대통령 공약으로 지정해야”
이미지 확대
지난 3월 국립치의학연구원 충남 천안 설립 발대식에서 김태흠 지사와 박상돈 천안시장 등이 천안 유치를 의미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천안시 제공
지난 3월 국립치의학연구원 충남 천안 설립 발대식에서 김태흠 지사와 박상돈 천안시장 등이 천안 유치를 의미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천안시 제공
충남 천안시는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와 관련해 근거 법안인 보건의료기술진흥법일부 개정안이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윤석열 대통령 지역 공약이자 민선 8기 김 지사의 공약인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유치’의 본격화를 기대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국회 보건복지위 법안심사소위는 보건의료기술진흥 개정안 2건, 치의학산업육성법 1건 등 3개 법안을 병합해 의결했다. 3개 법안은 국내 치의학 분야 연구 활성화를 위한 국립치의학연구원 설치 등 내용을 담고 있다.

법안은 보건복지위원회 전체 회의와 법제사법위원회, 본회의 의결 등을 앞두고 있다.

앞서 시는 충남도와 지난 2022년 4월 대통령 충남지역 공약 반영에 이어 그해 11월 단국대·오스템임플란트(주)·충남치과의사회와 공동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천안설립 촉구 결의대회와 전국치의학종합학술대회 개최, 실무추진단 구성 등으로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근거 법안소위 통과를 70만 천안시민과 함께 적극 환영한다”며 “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은 대통령 공약으로 전국 공모가 아닌 지정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치의학연구원은 윤 대통령 지역 공약이자 민선 8기 김 지사의 공약에 따라 천안·아산 연구개발(R&D)집적지구 내 설립을 추진 중이다. 치의학연구원의 천안 설립은 윤석열 정부 충남 지역정책 15대 정책과제에 포함돼 있다.

연구원의 주요 기능은 정부 구강 정책과 연계한 산·학·병·연 협업체계 구축, 종합 연구개발 지원, 요소·원천기술 기반 사업화 연계 등이다.

충남도에 따르면 전 세계 치의학 의료 서비스 시장은 2030년 6988억 달러로 예상되며, 국내 치과 의료 서비스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8.3% 성장했다.

그러나 정부의 치의학 분야 R&D 투자 규모는 2019년 기준 399억 원으로, 보건의료 R&D 총액의 2.1%에 불과하다. 국내에는 치의학 분야 산업 육성과 전문인력 양성 등 종합 전략 수립, 정책 지원, 인프라 구축 등을 총괄할 연구기관도 없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과자의 배달업계 취업제한 시행령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강력범죄자의 배달원 취업을 제한하는 내용의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된 가운데 강도 전과가 있는 한 배달원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속죄하며 살고 있는데 취업까지 제한 시키는 이런 시행령은 과한 ‘낙인’이다”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전과자의 취업을 제한하는 이런 시행령은 과하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조치로 보아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