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설명서 큐레이션 데이터 분석
50대는 친구 추가·관리 기능 관심
카카오톡 설명서 캡처
6일 카카오가 ‘카톡설명서’에서 지난해 카카오톡 주요 신규 기능을 묶어 소개한 큐레이션들을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로 카톡 기능에 관한 관심이 뚜렷하게 달랐다.
10~30대는 ‘실수 없이 마음 편한 카톡 활용법’ 큐레이션을 가장 많이 클릭했다. 이 큐레이션은 많은 채팅방을 오가면서 실수하는 것을 방지하는 ‘현재 채팅방 입력창 잠금’ 기능과 아래로 밀려난 채팅방을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자주 쓰는 채팅방 상단 고정하기’ 기능을 담았다.
소셜미디어(SNS) 예절을 중시하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들이 채팅방을 혼동해 메시지를 잘못 보내거나 기기 이상으로 알 수 없는 외계어가 전송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관심을 많이 보인 것이다.
카톡설명서 캡처
이들 세대는 대면 만남 보다는 메신저 단체 활동방을 통해 지인들과 소식을 주고 받는 방식을 선호하지만 불필요한 광고나 사진·영상 등이 포함된 의례적인 안부는 굳이 알림으로 받고 싶지 않은 경향을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50대는 연락처 없이도 카카오톡 친구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소개하는 ‘친구 추가는 다양하게 관리는 간편하게’ 큐레이션을 가장 많이 봤다.
한편 이용자 호감도를 분석한 결과 작년 카톡설명서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기능은 ‘톡사이렌으로 피싱 예방하기’로 90.8%의 호감도를 보였고 이어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89.1%) ▲‘톡캘린더로 할 일 관리하기’(87%) ▲‘카톡 실험실 참여하기’(86.9%)등이 뒤를 이었다.
카카오 설명서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