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단탈주’ 외국인 1명 추가 자수…10명 중 7명 검거

‘집단탈주’ 외국인 1명 추가 자수…10명 중 7명 검거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12 15:31
업데이트 2023-06-12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머지 3명 중 2명도 자수 의사
신분도용에 엉뚱한 사람 체포도

이미지 확대
황급히 도주하는 외국인들
황급히 도주하는 외국인들 11일 오전 광주 광산구 월곡지구대에서 불법 도박 혐의로 붙잡힌 베트남 국적 외국인 10명이 지구대 창문 틈으로 도주했다. 사진은 인근 폐쇄회로(CC)TV에 담긴 도주하는 외국인의 모습. 2023.6.11
연합뉴스
광주 광산경찰서 월곡지구대에서 도박 혐의로 체포됐다가 집단도주한 외국인 피의자 10명 중 1명이 추가로 자수해 7명의 신병이 확보됐다.

나머지 3명 중 2명도 자수 의사를 밝힌 상태다.

연락 끊긴 1명 도주경로 추적 중
12일 광산서에 따르면 도주했던 피의자 1명이 이날 오후 광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를 스스로 찾아가 신고했다.

광산구 지역 산업단지 일원에서 잇달아 검거된 2명, 전날 경찰과 출입국 당국에 자수한 2명씩을 포함해 지금까지 도주범 7명의 신병이 확보됐다.

남은 도주범 3명 중 2명도 경찰에 이날 안으로 자수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연락이 끊긴 나머지 1명은 경찰이 폐쇄회로(CC)TV 영상을 분석하며 도주 경로를 추적 중이다.

도주범 10명은 모두 베트남 국적의 불법체류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도주범의 신원을 파악하고 주변인을 통해 이들에게 자수를 권유했다.

도주범들, 전원 강제출국 예정
이미지 확대
도박 혐의 외국인 집단도주
도박 혐의 외국인 집단도주 11일 오전 광주 광산구 월곡지구대에서 도박 혐의로 체포된 외국인 23명 중 10명이 집단 도주했다. 사진은 도주한 이들이 빠져나간 창문. 2023.6.11
연합뉴스
이들의 집단탈주는 전날 오전 6시 40분쯤 발생했다.

당초 경찰은 전날 새벽 3시쯤 112 전화로 ‘외국인들이 모여 도박한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월곡동 주택가 현장으로 출동, 총 23명을 검거했다.

경찰은 신원 확인 등 기초조사를 위해 임의동행한 피의자 23명을 경찰 업무 공간인 1층 회의실에 우선 대기하도록 했다. 경찰은 피의자들이 체포와 연행, 조사 과정에서 별다른 저항 없이 통제에 잘 따르자 이들에게 수갑을 채우지 않고 대기하도록 했다.

경찰 감시가 소홀해지자 이들은 17㎝ 정도 열리는 공기 순환용 시스템 창문을 통해 1명씩 빠져나갔고, 이렇게 총 10명이 지구대에서 탈주했다.

탈주범 일부는 도박 혐의 기초조사 과정에서 합법체류자인 지인의 신분을 도용하는 바람에 추적 과정에서 엉뚱한 베트남인이 붙잡혀 오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경찰은 붙잡히거나 자수한 도주범의 조사를 마치는 대로 신병을 출입국 당국에 인계할 방침이다.

이들은 절차에 따라 본국으로 강제 추방된다.

검거 완료 후 책임자 문책·재발방지책 마련
이미지 확대
도박 혐의 외국인 10명 집단 도주
도박 혐의 외국인 10명 집단 도주 11일 오전 광주 광산구 월곡지구대에서 도박 혐의를 받은 외국인들이 경찰 호송차에 탑승하고 있다. 이날 체포된 23명 중 10명이 지구대 회의실 창문을 통해 도주했다. 2023.6.11
연합뉴스
경찰은 도주범 검거가 마무리되면 사건 전말을 면밀하게 분석해 책임자를 문책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피의자들이 조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을 때 피의자들을 감시하라는 현장 지시가 있었다.

해당 지시는 월곡지구대 근무조의 조장이 내렸으나 대상은 현재 불명확하다.

일요일 새벽이었던 당시 월곡지구대에서는 1개 근무조, 지원 나온 경력 등 12명이 외국인 피의자 23명을 관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현장을 지휘하던 조장이 대상자를 지목하고 지시를 정식으로 내렸는지, 지시받은 직원이 이를 묵살했거나 제대로 이행을 못 했는지 등 정확한 경위를 파악할 방침이다.

경찰은 이번 사건을 교훈 삼아 지구대 건물의 모든 창문에 창살을 설치하고, 피의자 관리 지침을 강화하는 재발 방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