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 안에 사람이 발작 중” 유리 깨고 운전자 구한 ‘시민 영웅’

“차 안에 사람이 발작 중” 유리 깨고 운전자 구한 ‘시민 영웅’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4-04-16 10:24
업데이트 2024-04-16 1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감사패 받은 전지훈씨. 울산소방본부 제공
감사패 받은 전지훈씨. 울산소방본부 제공
심야 운전 중 차 안에서 발작 증세를 일으킨 뇌전증 환자를 지나가던 시민이 유리창을 깨고 구조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16일 울산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오후 10시 26분쯤 울산시 남구 달동의 도로 한 가운데 차 한 대가 갑자기 정차했다.

이 차량은 다른 자동차가 경적을 울려도 2분 가까이 그대로 멈춰 서 있었고, 다른 차들은 아슬아슬하게 현장을 피해 지나가는 상황이 이어졌다.

때마침 차를 몰고 그곳을 지나던 전지훈(33)씨는 본능적으로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어 문제의 차량으로 접근했다. 차에서 내려 정차한 차로 다가간 전씨는 뇌전증 질환으로 발작하는 운전자 A(50대)씨를 발견했다.

전씨는 곧바로 119에 “모르는 차인데 사람이 발작하고 있다. 차 문이 잠겨있으니 빨리 와달라”고 신고했다. 하지만 구조대를 기다리는 사이 갑자기 A씨의 차가 출발해 다른 차를 연이어 추돌하는 긴급 상황이 발생했다. 운전자의 발작으로 차량 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았던 것이다.

주변에 있던 시민들이 몰려와 우산 등으로 뒷좌석 창문을 내리쳤지만, 창문은 쉽게 깨지지 않았다. 전씨는 현장에 있던 마트 업주로부터 건네받은 망치로 차 유리를 깼고, 문을 열어 A씨를 구조하는 데 성공했다.
이미지 확대
도로 한가운데에 멈춰 선 차량. SBS 8시 뉴스 캡처
도로 한가운데에 멈춰 선 차량. SBS 8시 뉴스 캡처
스포츠센터 강사로 일하는 전씨는 A씨의 사지를 펼쳐 혈액순환을 도왔고, 덕분에 A씨는 무사히 인근 병원으로 이송돼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다. 전씨는 평소에도 인명구조, 안전교육 관련 배경지식을 꾸준히 쌓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당시 안에 있는 환자를 구출하고 차를 멈춰야 하는데 망치로 유리를 깨는 것 말고는 다른 방법이 생각나지 않았다”며 “다음에 또 비슷한 일이 일어나더라도 주저하지 않고 인명을 구하는 데 앞장설 것 같다”고 말했다.

울산 남부소방서는 위기 상황 속에서 시민을 구출한 전씨의 공로를 인정해 전날 감사패를 수여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