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정책 실행력 강화·현장 중심’ 평가체제 개선

경기도교육청, ‘정책 실행력 강화·현장 중심’ 평가체제 개선

안승순 기자
입력 2025-03-18 15:27
수정 2025-03-18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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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대상 확대, 절대평가로 증거 기반 정책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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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이 18일 2025년도 본청 정책평가,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 평가 개선 방향을 18일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이 18일 2025년도 본청 정책평가,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 평가 개선 방향을 18일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이 현장을 중심에 두고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평가체제를 개선하는 내용이 담긴 2025년도 본청 정책평가, 교육지원청 및 직속 기관 평가 개선 방향을 18일 발표했다.

2025년 경기도교육청 정책평가는 2024년 시행한 부서별 주요 정책평가에 더해 각 부서의 모든 담당별 정책(사업)으로까지 대상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부서 담당자의 정책 실행 책무성을 높이기 위해 힘쓸 계획이다.

기존 상대평가 방식의 본청 정책평가를 절대평가로 전환해 증거 기반 정책의 질 관리에도 주력한다.

교육행정기관 평가는 교육지원청, 직속 기관을 대상으로 모든 학생이 기본 인성 및 기초 역량을 보장하고 학교 현장 지원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와 함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도교육청 주관 연수 운영 ▲조직개편 방향과 경기교육 기본계획에 근거한 평가지표 재구조화 ▲기관별 맞춤형 컨설팅을 확대한다.

또한 부서별 정책평가·교육행정기관 평가와 지방공무원 성과 연계 강화에 중점을 두고 성과평가제도의 질적 개선을 함께 추진한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자율역량지수도 개발해 학교 현장 적용을 계획하고 정책평가 및 기관평가 지표를 개선해 학교 자율 운영 지원 및 현장과 소통하는 평가 체계 구축에도 주력할 계획이다.서혜정 정책기획관은 “경기교육 정책이 학교 현장에서 실현되도록 정책실행력을 강화하고자 도교육청 평가 전반을 개선하고 있다”면서 “지방공무원 개인을 비롯해 부서, 기관의 책무성과 역량 강화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 지원에 힘쓰고, 공교육을 확대하는 경기미래교육청으로 도약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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